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

[도서] 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

전기보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은퇴...아직 먼 일처럼 생각되지만, 내가 살아온 시간도 어느새 인생의 반을 살았네요.

아직 전문가들이 말하는 은퇴에 대해서 어떤 답도 내 것은 아닌 것 같더라구요. 노후생활을 해야하는데 과연 어떻게 살아야 새로운 인생의 2막을 멋지게 살갈 수 있을까 곰곰히 생각하게 됩니다.

 

<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책을 읽으면서 100세라는 인간 수명이 겁이 나네요.

제대로 된 은퇴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100세라는 수명은 어쩜 두려운 시간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은퇴후 행복한 삶은 얼마나 알차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읽으면서 차근차근 생각했습니다.

 

은퇴는 아름다운 마무리이면서 새로운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억, 3억이 있어야 한다고 하지만 그저 돈만이 은퇴의 전부는 아니라고 합니다.

은퇴 후 달라지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퇴직 후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아직 경험한 것이 없기 때문에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은퇴후 배우자와 잘 지내는 법,그리고 무엇보다 떠나는 가족에 대한 불안감이나 우울증 같은 증세를 나타내는 빈 둥지 증후군을 이겨내는 법, 며느리와 아들에 대한 생각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은퇴후 새로운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지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합니다.

어떻게 행복하게 살지, 무엇을 하며 살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할텐데, 그저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이 책을 읽으면서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은퇴는 먼일 같지만, 준비는 차근차근 해야 행복하고 즐거운 은퇴생활이 가능할 것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