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자신만만 학생부 & 자소서

[도서] 자신만만 학생부 & 자소서

배영준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 고3교실은 바쁩니다. 자소서를 쓰기 위해서 고분전투 중이지요. 하지만 고3 아이들은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평소에 글쓰기가 잘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막막할 것입니다. 작년 이맘때쯤에 자기소개서를 첨삭해주면서 참 다양한 글을 만나보았습니다.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한채 쓴 글도 있고, 앞뒤가 맞지 않는 글도 있었습니다. 아마도 마음만 급하다보니 글이 제대로 나올리 없는 것입니다.

배영준님의 노하우를 담은 <자신만만 학생부 & 자소서>는 지금 자소서를 써야 하는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를 사례를 통해 꼼꼼하게 보여줍니다.

이책은 자기소개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학교생활기록부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이 어떻게 생활해 왔는지를 글자로 평가할 때 평가자가 원하는 학생부는 어쩐 것일까요? 우리 학생들이 어떻게 학생부를 관리해야할지를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학생부는 출결상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는 성실도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학생은 출결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상경력을 따지는 학과에 따라 진로는 달라질 것입니다.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에 관한 것입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초등학교, 중학교 때 취득한 자격증 및 인증은 입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고듣학교 재학 중에 취득한 자격증 및 인증만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자격증 획득보다는 학교수업에 충실하는 것이 무엇보다 평가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상황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사례를 좋은 사례, 나쁜 사례로 보여주니 학생과 부모,교사 모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을 어떻게 보여줘야 할지 고민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자기소개서에는 평가자가 있고, 마음대로 쓴느 글이 아니라 평가자가 원하는 글을 써야 하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7단계가 필요합니다. 7단계로 질문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동기, 도전, 어려움, 극복과정, 결과, 결과분석(반성),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단계입니다. 이는 과정 속에서 어려움과 극복과정으로 나누어서 보여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를 통해 자기소개서를 쓸 때 판이 박힌 자소서가 아니라 평가자가 원하는 자기소개서이되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자소서를 쓸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여러사례를 보여주면서 어떻게 써햐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막막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생부나 자기소개서를 쓰는 시기는 여름이지만 자기소개서를 잘 쓰려면 학교생활에 충실하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왜냐하면 자기소개서의 시작은 학교생활기록부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 모두가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올해도 자기소개서 첨삭을 도와주려고 하는데 부족하지만 배영준님의 노하우를 통해 좀더 아이들이 평가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진실된 자소서를 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