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영어책 읽듣기의 기적

[도서] 영어책 읽듣기의 기적

노경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자녀의 영어 교육에서 시행착오를 범하지 않으려면 부모도 영어 교육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거시적 관점으로 안내해야해요. 컨텐츠 영어 능력이란 공부하는 데 필요한 영어 능력을 말하는데 콘텐츠 영어 능력의 핵심은 어휘력과 이해력이고, 이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책 읽기 입니다. "

 

프롤로그 부분에 아이들 인지 발달을 고려해 어떤 방법으로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할 수 있는지 책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는지 알 수 있어요.

영어책 읽기가 중요한 거 알고 있지만, 영어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도 있잖아요. 그런 아이는 어떻게 지도해야하는지도 궁금하고, 영어책 읽기가 중요한 근거가 뭔지도 알고 싶은데, 이 책에는 그 답이 적혀있어요.^^

 

총 5부로 되어있고,1부는 영어 교육에 대한 궁금증이 총정리 되어있어요.

첫째아이의 경우 한글 인지가 되었을때부터 영어거부가 왔었고, 이후 어떤 방법을 써도 거부했는데, 그 이유를 큐앤에이 7번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Q. 영어책 읽기를 초등학교 고학년에 시작해도 되나요?

 만약 책 읽기를 좋아하거나 모호한 내용도 쉽게 받아들이는 성향의 아이라면 초등학교 고학년일지라도 그림책 읽기로 영어 실력을 충분히 잘 키울수 있습니다.

 

  영어 그림책 공부법은 암묵적 학습법인데, 저희 아이는 암묵적 학습법보다 논리적 학습법을 좋아해요. 모호한 내용도 쉽게 받아들이는 성향이 아니어서 영어책읽기가 힘들었나보더라구요. 이런 경우 아이 가 평소 관심을 보이는 주제를 다루는 정보책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대요. 단계별로 구성된 리더스북으로 진도를 빨리 나가는 편이 효과적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2부부터는 꼭 소개하고 싶은 부분을 발췌해볼게요^^

 

2부 생활 영어를 넘어서 콘텐츠 영어로

p.54 어린이들은 영어의 기본을 배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문장의 패턴을 배워야하고 단어의 쓰임새를 익혀야 합니다. 영어 기초 실력이 탄탄해지면 영어 말하기는 쉽게 해결됩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먼저 배우는 것이 고비용 저효율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p.58 초등학생에게 효과적인 듣기 교육법 -> 처음부터 소리와 글자를 묶어서 함께 배우게 하는 것.

 

 

p.75 콘텐츠 영어 능력은 회화 위주의 영어 교육으로는 키우기 어렵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책 읽기입니다. 영어책을 읽으면서 어휘력과 독해력을 높여야 합니다. 그림책이든 정보책이든 관계없이 말이 아닌 글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p. 81 한국어로 쌓은 개념 지식과 추론 능력, 사고력 등은 영어 읽기에도 그대로 사용되기 때문에 한국어 읽기 능력이 탄탄하면 영어 읽기도 잘할 수 있고, 반대로 한국어 읽기 능력이 떨어지면 영어도 일정 수준 이상 올락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영어 읽기 능력을 끌어올리고 싶다면 먼저 한국어 읽기 능력을 탄탄하게 키워야 합니다.

 

p.84 머릿속의 지식을 구조화 또는 체계화하는 틀을 스키마라고 합니다. 스키마를 활용해 저장한 지식은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3부 영어 실력의 원천은 읽기 능력

p.135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영어의 패턴을 배우는 것입니다. 패턴을 찾으려면 먼저 믿기 게임으로 영어식 표현을 흡수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의심하기 게임으로 영어를 배운다면 영어의 패턴은 보이지 않습니다. 아이가 성인보다 영어를 잘 배우는 이유는 믿기 게임을 잘하기 때문입니다.

 

p.141 한국어식 생각 단위에서 벗어나 처음부터 영어식 생각 단위로 배워야 장기적으로 훨씬 효과적입니다. 영어식 생각 단위를 배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영어책을 읽으면서 무낵을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p.144 영어를 성공적으로 배우려면 추측 능력을 키워야 하고, 아이가 추측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려면 영어를 맥락 속에서 배우게 해야 합니다. 우리의 영어 학습 환경을 고려할 때, 아이가 문맥 속에서 영어를 배우는 최선의 방법은 영어책으로 배우는 것입니다.

 

 

4부 영어책 ReaStening으로 영어 실력이 쑥쑥

 

p.154 학령기 아이들에게는 소리와 문자를 동시에 배우는 ReaStening 방법이 소리만 배우는 듣기 먼저 방법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문자를 소리 기억의 단서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p. 165 영어의 소리 패턴을 익히는 데 좋은 방법은 영어 동요를 듣거나 부르는 것입니다. 특히 마더구스나 너서리 라임으로 불리는 영어 정래 동요가 좋습니다.

p. 210 영어책을 읽으르 때 오디오 음원을 함께 들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를 통해 챕터북을 ReaStening하면 읽기 능력뿐만 아니라 듣기와 말하기 능력도 함께 향상됨을 알 수 있습니다.

p.223 문학과 노의 관계를 연구하는 스탠퍼드 대학교 조슈아 랜디 교수에 따르면, 소설을 읽으면 우리의 뇌가 급격하게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작가가 던진 비유적인 표현을 해석하고 작가가 던진 질문에 답을 구하는 과정에서 독자는 논리적 사유와 추론을 많이 하는데, 이때 뇌의 근육이 발달합니다.

 

5부 영어책 ReaStening 으로 말하기, 쓰기 그리고 시험영어까지.

 

p.240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이고 쉬운 방법은 '소리 내어 읽기'입니다. 특히 그림책과 챕터북에는 대화체 영어가 많아서 이를 소리 내어 읽는 것 자체가 말하기 연습니다.

 

p.246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이 먼저다. 영어 말하기의 초기 단계에서는 정확성을 강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부터 정확성을 따지면 뇌에 과부하가 걸립니다. 

 

 

 

 

책을 읽으며 해피맘님이 왜 책을 극찬하며 추천하셨는지 온전히 느낄 수 있었고, 

첫째 아이가 왜 영어 거부가 왔고, 영어를 싫어하는지 이해할수 없어 답답했는데, 그 답을 찾게 되었네요.
또한 둘째 아이는 영어를 더 좋아해서 항상 우려가 있었는데 앞으로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지 팁도 알게되었어요.

 

엄마표, 아빠표 영어를 시작하셨거나 준비중이시면 꼭 읽어보셔요.

궁금하던 부분, 확신이 없어서 이 방법이 맞는지 고민하던 부분까지 잘 정리한 책 같아요.^^

 

출판사에서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