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자존감 코칭

[도서] 자존감 코칭

린다 필드 저/유세비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자존감이 낮아지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혹은 연애에서 사람들은 내적인 원인 혹은 외적인 원인에 의해 자존감이 낮아집니다. 


이 책을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기다렸습니다.


제 스스로가 자존감을 가지고 살다가 최근에 아무런 이유없이 낮아져서 그 이유를 알고 싶었고 또 다시 자신감을 회복하고 싶은 이유가 첫번째 이유였습니다. 

두번째는 주변에 자존감이 낮아진 지인들이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지 옆에서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이 책의 뒷면을 보면 첫번째 이유가 나옵니다. 자존감은 연약한 꽃과 같아서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길러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리고 이 책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감을 되찾고, 삶의 균형을 이루고 의욕에 찬 자신으로 회복할 수 있는 간단하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책은 인지 행동 요법(CBT)긍정 심리학에 기초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밝은면과 장점을 강조해서 자존감을 높여주는 훈련방법입니다.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이 세가지 요소가 악순환이 되어 점점 더 낮아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그 반대이겠지요. "자신을 믿고 신뢰하는 느낌", "긍정적인 자기 신뢰감" 그리고 "효과적이고 단호한 행동" 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서 점점 더 강한 자신감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저자는 10단계의 훈련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내가 나라는 사실을 알고 나는 괜찮은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것. 즉 자신에 대한 믿음" 부터 1일차를 시작합니다. 


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그 근본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점점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6일 차 부터는 스스로 동기부여를 해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며 7일차는 행복한 습관을 들이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나쁜 버릇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느낄 수 있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찾아진 자존감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언제 다시 시들지 모를 연약한 꽃이기 때문에 10일차에서는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보면, 지나치게 자기 자신에 대해 과장해서 말하든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보면서 오히려 '자신감이 없어서 그런가' 라는 생각을 한적이 있는데, 이 책에 그런 내용이 나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두가지 형태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것 처럼 지나 치게 소극적인 사람 그리고 오히려 더 공격적인 사람.


이 책을 읽으면서 자존감의 근본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이 재미있었고 나쁜 습관을 버리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하는 점이 저에게는 인상 깊었습니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