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보면 아는 블록체인

[도서] 보면 아는 블록체인

박성묵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블록체인' 이란 기술은 주목받는 기술입니다. 관련된 기사나 도서가 끊임없이 출판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이란 기술은 한마디로 분산기술에 무결성(신뢰성)을 확보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분산기술이라는 것은 한마디로 탈중앙화 즉 중개자의 역할을 개인간의 상호작용으로 대체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탈중개화를 통해 전체 생태계를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진 분산 기술에 신뢰성을 주기 때문에 '블록체인'에 열광을 하는 것입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 책은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블록체인이 대체하는 부분에 대해 설명을 시작합니다. 한마디로 개인 상호간에 신뢰성 있는 거래를 위해서 '중개자'가 필요하고 이 '중개자'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신뢰성을 갖는 거래를 위해 비용과 처리 시간이 많이 드는 이유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대략적인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사실 블록 체인은 해쉬, 비대칭 암호화 그리고 머클트리와 같은 체인으로 엮인 체인이 핵심 기술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해쉬와 채굴로 표현되는 보상에 대해 기술적인 배경이 없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최금에 금융권이 제일 관심을 갖는 '스마트 컨트렉트'을 포함해서 블록체인이 단순히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전자화폐를 넘어서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확장되어 응용될 수 있는지 설명을 합니다.

한마디로 다양한 형태의 '장부' 가 있는 곳은 어디나 블록체인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의 단점과 이를 보완하는 기술에 대해 쉽게 언급하면서 책을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제 막 시작하는 걸음마 단계입니다.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응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는냐에 따라 '장부'를 사용하는 어느 곳에서나 새로운 변화와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이 책은 기술을 모르더라도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또 중요한 부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쓰여진 책입니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