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용기의 기술

[도서] 용기의 기술

조애나 닐룬트 저/김완균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필란드의 정신인 '시수'에 관한 책입니다.


처음에 책을 읽기 전까지는 도대체 '시수'가 뭔지 몰랐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시수'는 한 단어로 정의하기가 힘든 용기와 회복력, 투지, 끈기 그리고 인내심을 혼합한 의미라 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한민족 정신', '화랑도',' 불굴의 투지' 등과 같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갑자기 떠오르는 말이 있습니다. 충무공의 '신에게는 아직 열두척의 배가 있사옵니다".

어쨌든, 어려움과 위기를 극복하는 정신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8개의 단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시수'라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시수'는 핀란드 사람에 의해 알려졌을 뿐 모든 사람의 내면에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시수'라는 것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나서 '시수'가 어떤 경우에 나타나는지, 왜 핀란드 사람들이 '시수'를 소중히 여기는지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련과의 전쟁에서 핀란드 사람들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전쟁에 임해서 승리를 했는지, 그것이 바로 '시수'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라 합니다.

21세기의 '시수'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습니다. 철저히 준비 하는 것을 말하며 자기 중심에는 자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을 활용하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날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찾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바로 '시수'를 통해 행복을 발견하고 스트레스를 벗어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침묵을 통해 마음의 여유와 평화를 얻고 한발자국 뒤로 물러나서 주위를 봐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마음의 평화를 위해 자연에 의지 하는 것입니다.

재충천을 위해서 때론 침묵하고 때로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재충전을 하는 단계이다.

그 밖에 '시수' 는 직장에서도 적용가능하고 아이들 교육에서의 필요하며, 커뮤니케이션과 갈등 해결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전'과 '신념을 지키면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서도 '시수'가 활용됩니다.

나만의 안전구역에서 벗어나서 설정한 목표를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성공을 위해 목표 계획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 핀란드 사람들이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자연 환경에서 왜 '시수'라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밖에 없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책을 처음 받았을 때 기분이 좋았습니다. 컴팩트한 크기에 책을 펼쳤을 때 글과 사진이 어울러져 있어서 고급스러운 책 느낌이 났습니다. 그리고 번역도 깔끔해서 수월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