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차이나는 클라스 의학·과학 편

[도서] 차이나는 클라스 의학·과학 편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차이나는 클라스 "의학, 과학 편"은 코로나19로 인한 여러가지 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절한 주제였습니다.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앞부분은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요인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1장은 코로나 팬데믹의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바이러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왜 백신과 신약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RNA 바이러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계속 변이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이러스에 대해 적절한

위생 대처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2장은 암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돌연변이 세포들이 무한증식을 하기 때문에 암이 생성됩니다. 

3장은 나노 물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대로 사용하면 좋지만 잘못 사용하게 되면 독성 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환경 호르몬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모든 물질에는 플라스틱이 있다는 점이 너무 놀라웠습니다.


2부에서는 신비한 우리 몸에 대한 내용이빈다. 우리는 어떻게 기억하는가라는 주제로 뇌에서 기억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근육 운동 처럼 뇌도 많은 학습과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기억력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 장은 미생물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우리 몸은 미생물과 공생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공생관계가 무너지게 되면 우리 몸에서

이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미생물을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 두장은 의료사고와 과학수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히포크라테스는 '무엇보다도 해를 입히지 마라' 라는 말로 의료 사고에 대해서 

주의해야한다고 말을 합니다. 진료나 수술시에 반드시 몇단계를 거쳐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번 책의 주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중요하지만 소흘히 했던 여러가지 건강과 우리 몸에 대해 질문과 대답의 형태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용어가 아닌 읽기 쉬운 문장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읽는 내내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