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제대로 배우는 수학적 최적화

[도서] 제대로 배우는 수학적 최적화

우메타니 슌지 저/김모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최적화"라는 단어는 대학, 대학원 시절 6년 동안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단어였습니다. (산업공학과 출신이라...)
딥러닝을 공부하기 전까지는 잊고 있던 단어였는데, 점점 더 깊게 공부하면서 조금씩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머신러닝/딥러닝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 '이런 것이 있구나'라고만 생각하면 되겠지만,
그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항상 마음속에 언젠가는 다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convex optimization'이라는 책도 조금 읽다가 중단하기도 했었고, 언제 다시 공부해 볼까 생각하던 찰나에
이 책이 출간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전체적으로 한번 훑으면서 기억을 되살려야겠다는 생각에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수학적 최적화를 '주어진 제약조건 아래 목적 함숫값을 최소(또는 최대)로 만드는 최적화 문제를 이용하여 현실 사회에서 의사결정이나 문제 해결을 실현하는 수단이다.'라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 문제를 최적화 문제로 모델링 하는 방법과 선형 계획 문제, 비선형 계획 문제, 정수 계획 문제와 같은 대표적인 최적화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알고리즘과 그 사고방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옛날에 전공과목으로 공부했던 내용들이라 참 반가웠습니다. (기억은 안 나지만,)
처음 2장에서는 실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기반을 선형계획법 문제로 변환을 하고 여러 가지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는 흐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직 이 책을 읽고 있는 중이지만, 앞으로 저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 같아 전자책도 구입해서 생각날 때마다 보려 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