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

츠츠이 타이시 글,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애니메이션과 만화로 모두 완결을 맺었던 <우리는 공부를 못해> 시리즈는 우루카의 엔딩만 아니라 다른 히로인의 개별 엔딩을 그린 if 루트 엔딩 시리즈가 일본에서 정식 발매되었다. 그리고 오는 2022년 1월을 맞아 마침내 한국에서도 if 루트 엔딩의 첫 번째 편인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권>이 정식 발매되어 드디어 새로운 엔딩을 만화로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권>은 아래의 표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오가타 리즈를 메인으로 하고 있는 if 루트 오가타 리즈 엔딩을 다루고 있다. 주인공 나리유키가 후야제의 첫 번째 불꽃을 보았을 때 손을 맞잡았던 인물이 '오가타 리즈였다면?'이라는 설정은 앞으로 차후 다른 if 루트 엔딩을 그릴 때도 같은 설정과 장면을 반복해서 보여주면서 인물만을 바꿀 것 같았다.

 


 

그렇게 후야제 불꽃놀이가 시작할 때 손을 맞잡았던 인물이 오가타 리즈라는 걸 보여주면서 시작한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권>은 대학생이 되어 자취를 하고 있는 리즈의 집에 나리유키가 자주 찾아오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나리유키가 리즈를 보고 싶어서 그녀의 집을 찾아온 게 아니라 바로 리즈가 빌린 집에 거주하고 있는 유령 소녀 미사오가 신경이 쓰여서 자주 그녀의 집을 찾게 되었다.

 

더욱이 오가타 리즈 엔딩 편에서는 본편에서도 오가타 리즈에게 상당한 호감을 갖고 있던 세키죠 사와코도 등장해 상당한 활약을 하게 된다. 그녀는 오가타 리즈와 동거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리즈의 집을 찾으면 필연히 그녀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주인공과 리즈 두 사람이 함께 하는 이벤트에도 그녀가 꼭 참여를 하면서 마치 이것은 나리유키의 하렘 같은 분위기를 살짝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일부다처제를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나리유키가 리즈만 아니라 세키죠에게 손을 댄다면 그 순간 끝이기 때문에 그런 막장 전개는 벌어지지 않았다. 아마 그런 장면은 <우리는 공부를 못해> 시리즈가 잘 나갔던 시절에 동인지를 통해 그려지지 않았을까 싶은데, 솔직히 메인 히로인들만 아니라 세키죠 엔딩도 따로 if 엔딩이 그려졌으면 또 그 나름대로 재미있지 않았을까 싶다.

 

비록 세키죠를 중심으로 한 if 엔딩은 볼 수 없었지만,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권>을 통해 읽어볼 수 있는 오가타 리즈 엔딩 편에서는 세키죠 엔딩에 가까울 정도로 세키죠의 분량이 상당히 많았다. 만화 18권에서 읽어볼 수 있는 주인공과 리즈 두 사람이 가까워지는 핵심 사건 중 하나가 세키죠의 집안 사정과 관련된 사건으로, 그녀가 전하는 가족 이야기 덕분에 이야기가 제법 잘 채워져 있었다.

 

만약 세키죠의 이야기가 없었다면 오가타 리즈 편은 뭔가 이야기를 채워나가는 게 조금 어려웠지 않았을까 싶다. 무엇보다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권>을 읽어본다면 분명히 if 루트 오가타 리즈 편의 주인공은 리즈인데, 리즈보다 세키죠가 조금 더 매력적으로 그려진 부분도 있어서 만화를 읽다가 주연을 착각해버릴 것 같은 느낌도 있었다. 이건 그만큼 세키죠의 이야기가 잘 그려졌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본편에서도 오가타 리즈와 관련되어 늘 강한 존재감을 보여주었던 세키죠가 if 루트 편에서도 강한 존재감을 보여주면서 리즈와 나리유키 두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고 생각한다. 혹시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우리는 공부를 못해> 시리즈를 완결 편까지 보았지만, if 루트 엔딩 발매 사실을 몰라서 읽어 보지 못하고 있었다면 꼭 if 루트 엔딩 편도 챙겨서 읽어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if 루트 엔딩 편은 한 권으로 한 히로인의 엔딩을 채우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21권까지 발매되면서 후루하시(19권), 코미나미(20권), 마후유(21권) 세 사람의 엔딩을 그리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히로인의 엔딩 편만 구매해서 읽어도 될 것 같다. 평소 <우리는 공부를 못해> 시리즈를 즐겨본 사람들 사이에서는 '오가타 리즈 편은 함정이고, 나머지가 진짜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니 다음 엔딩도 너무나 기대된다.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시리즈는 한국에서 학산문화사를 통해 약 3~4개월 간격으로 발매되고 있기 때문에 라스트 보스에 해당하는 마후유 엔딩이 그려지는 <우리는 공부를 못해 21권>을 읽기 위해서는 약 9~12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운이 좋으면 2022년에 읽을 수 있겠지만, 운이 없다면 내년 2023년이 되어야 마후유 엔딩을 읽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 열심히 기다리도록 하자. (웃음)

 

누가 뭐라해도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시리즈 if 루트 엔딩의 정점은 바로 키리스 마후유 엔딩이니까! 마후유 선생님은 오늘 읽은 만화 <우리는 공부를 못해 18권>에서도 짧지만 아주 좋은 말을 건네면서 그 존재감을 뽐냈는데, 만화 18권에서 읽어볼 수 있었던 마후유 선생님의 대사가 오늘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깊이 스며들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나고 나서야 비로소, 당연한 줄 알았던 나날이 한없이 빛나 보이는 경우도 있지. 너희들의 '지금'도 마찬가지야. 그러니 지금을 소중히 여기며, 최선을 다해 멋진 청춘을 보내렴."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