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메이지유신을 설계한 최후의 사무라이들

[도서] 메이지유신을 설계한 최후의 사무라이들

박훈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메이지유신을설계한최후의사무라이들 그들은 왜 칼 대신 책을 들었나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줄여서 #서가명강 이죠.#서울대학생 들이 듣는 #인기강의 를 듣고 보고 배울 수 있는 #서가명강시리즈 가 또 나왔어요.14권째입니다.

저는 #이토록아름다운수학이라면 최영기 수학교육과교수님 책 #삼국시대진실과반전의역사 권오영 국사학과교수님 책 #불온한것들의미학 이해완 미학과교수님 책까지 3권 읽었고 이번 신간까지 하면 총 4권 읽었네요.

읽을 때마다 느끼지만 자칫 무겁고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을 정말 두 귀에 쏙쏙 들어오게 재밌게 잘 끌고 가요.
살짝 옆 길로 새기도 하지만 그 내용까지도 너무 유익해요.

#유튜브 에 #유니브스타 채널있는데 서가명강 더하기 #인생명강 이라네요.#구독각 이지용!

#동양사학과 #박훈 교수님이 들려주는 #일본사 입니다.
프랑스를 공부하려면 프랑스대혁명부터 하는 것처럼 #근대일본 을 아는 첫 걸음은 #메이지유신 부터라네요.
일본보다 앞서기 위해ㅡ이미 일본을 앞지른 부분도 많고요.ㅡ일본을 공부해야겠죠.
작년 피크재팬이란 책 읽으며 일본정치인들의 정한론 우익들 눈여겨봤었는데요.
이번 책으로 #일본역사 근대사를 보니 지금 현대 일본정치도 살짝 이해되더군요.

#요시다쇼인 #사카모토료마 등 대표적인 #사무라이 들이 나오는데요.한국의 양반은 평민이 과거급제되서 양반될 수 있고 양반이었는데 과거시험이 신통치 않으면 양반대우 못 받고 그런 계급이동이 있는 사회라면 일본은 계급이 확실하고 중세유럽처럼 각 가문의 문장이 있다고 해요.

우리는 내가 이거 아니면 성을 간다~하고 비장하게 말해도 먹히지만 일본은 성을 자주 바꾸고 평생 이름을 여러개 갖고 사는 사람이 많기에 성을 갈아버려라~는 욕이 아니라는 거.
박훈교수님이 1996년 도쿄대유학생활했고 그래서 일본인과 한국인의 정서차이도 중간중간 얘기해 주시는데 곁길로 새는 거 같아도 그런 에피소드도 재미났어요.

료마를 주인공으로 한 일본드라마가 만들어져서 일본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료마이야기가 재밌었어요.특히 료마의 여인 오료라는 당찬 여성이 눈에 들어왔네요.료마는 돈이 필요하거나 하면 누나에게 편지를 보내 지금 어떻게 지낸다고 보고를 자주 했다고 해요.그때도 눈치없는 남동생 료마???♀? 오료에게 주고 싶으니 누나의 오비나 기모노를 좀 보내달라고 채근했다네요.오료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사람이었대요.

책 읽으며 인상깊었던 또 한 명의 사무라이 #사이고다카모리 얘기 좀 더 할게요.
이 분은 근대일본의 로망으로 불리는 사람이에요.톰크루즈가 주연한 #라스트사무라이 그 주인공이 사이고 다카모리랍니다.
막부토벌의 일등공신이었지만 메이지정부의 #개명정책 ㅡ반사무라이정책ㅡ에 반대하는 사무라이들과 반란을 일으켰다가 오쿠보에게 진압되었어요.
전투중 총탄을 맞자 옆의 부하에게 자기 목을 쳐줄 것을 부탁해서 전사했답니다.
죽어도 니들 손에는 안죽겠다는 그런 패기?
사람들은 사이고가 할복했다고 말하지만 사실 스스로 할복할 기력은 없었다고 하네요.
#일본문화 중 할복이 있는데 스스로 배를 찔러 할복을 완성하는 것은 명예로운 행동으로 여겨졌다고 해요.
박훈교수님은 여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가 할복자살이라고.나 역시??
우에노공원에 사이고다카모리동상이 있다네요.
2006년쯤 도쿄여행 가서 우에노코엔 간 거 같은데 그땐 일본 역사를 몰랐으니까요.
사이고라는 분 애견인이셨나?동상옆에 댕댕이 한 마리 같이 서 있음.ㅡ책에 흑백으로 동상사진이 있어서 보니까 강아지가 보임ㅋ

메이지유신의 혁명가들을 보며 우리나라도 쇄국정책만 아니었음 하는 안타까움도 있었어요.

서가명강 15권은 또 어떤 주제일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책추천 #역사책 #역사책추천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