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죽음의 부정

[도서] 죽음의 부정

어니스트 베커 저/노승영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죽음의부정 책사진 다 찍고보니 #본문일러스트 #성립작가님 의 그림을 안찍었네요.
아 진짜 #성립 의 #드로잉 너무 좋고 죽음의부정 12년만의 완전 복간에 더 의미를 실어준 너낌입니다.

이 책은 1974년 #퓰리처상수상작 이고 #죽음을알고자하는사람 이라면 반드시 이 책과 만나게 된다고 해요.
나의 이십대때 교양수업 들었는데 죽음의 역사어쩌고 책도 사고 그랬는데요.그땐 제대로 배우지도,알지 못 했던 죽음 이제야 조금 손에 잡히는 듯 하네요.

이 책은 #인간실존 에 관한 답을 제시한 #죽음학 분야의 #고전 이고 인간의 본성,삶과 죽음의 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인간의 부단한 노력에 관한,심리학적 통찰입니다.

제가 #통찰 이런 게 약해서 통찰 좀 제대로 해보려고 이 책에 깊이 파고들어가서 한 땀 한 땀 꼼꼼히 읽다보니 이제야 소개해 드립니다.
아 #철학 은 이 세상의 모든 학문 중 최고봉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줄 한 줄 다 읽고 또 곱씹으면서 읽었는데도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이 좀 있었네요.
흑흑흑 내가 문해력이 딸리는 건가?자책도 되더라고요.

읽는 내내 #프로이트 의 정신분석의 허와 실을 낱낱이 깨부셔줘서 아아주 통쾌했구요.
정신분석가로서의 #키에르케고르 와 키에르케고르의 정신분석에 완결점을 찍은 #오토랑크 의 이론에 공감했습니다.
#우울증 환자에 관해서도 자기연민 자기증오등을 이야기해주셔서 우울증을 앓는 현대인들이 심리학적 측면으로 이해가 조금 되더라고요.

#어니스트베커 저자님이 #랑크 얘길 많이 해주셔서 궁금해 졌어요.이름도 오토 랑크~뭔가 속시원한 이름이었고요.
랑크는 정신질환의 역사적 차원에서 [삶에 대한 빚은 어떻게든 상환되어야 한다.]고 말하셨고요.

일단 #조현병 에 관해 아주 정신분석학적으로다가 핵심을 딱 찝어서 말해주셔서 좋아요.
요즘 부쩍 조현병이 궁금하지만 조현병만을 다룬 노오란 벽돌책을 읽을 자신은 없었거든요.ㅡ그 책 실물보고 깸놀한 사람 나야나^^;;
딱 간단히 말해서 조현병환자는 상징적 자아와 신체적 자아 두 개가 전혀 별개이고 통합되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아들러 는 낮은 자기평가가 정신질환의 원인이라고 했고요.

책에서 자꾸 나오는 #카우사수이 는 자기원인 이라는 라틴어인데요.죽음의 부정하면 라틴어 카우사 수이가 자동으로 떠오르게 된답니다.

저는 신앙인이라 11장 정신분석과 종교 : 영웅적 개인이란 무엇인가?이 마지막 챕터가 최고로 와닿았어요.

1장부터 10장까지는 죽음의 공포,필수적 거짓으로서의 인간 성격,인격이 부리는 주술ㅡ부자유의 핵심 정신분석의 현재성과ㅡ그때 70년대초반까지의 이론들을 조목조목 잘 알려주고요.
절편음란물과 절편음란증 시체애호증 등등등까지 심리학적분석이 계속 됩니다.

11장에서 회고와 결론으로 영웅주의의 딜레마란 제목으로 총정리 해줍니다.

역시나 이 책은 1번 보면 재독하고 싶어지는 책이 될 거랍니다.
사실 한번에 다 이해가고 그러는 분은 죽음학 전공자가 아닐까 싶네요.

대학때 교양수업 스쳐가듯 들은 깜냥으로는 완전한 이해가 벅찼답니다.
근데 표지가 보라보라해서 이 책은 소장하며 두고 두고 펼쳐보려고 합니다.
저는 보라덕후니까요.
보랏빛책표지라 무조건 소장각입니다♡


정말 고전이란건 세월이 지나도 그 의미가 퇴색하지 않는 법입니다.

이 책으로 죽음학 전공한 분과 스터디도 해보고 싶어지더군요.
읽으면 읽을수록 더 이해하고 알고 싶어지는 자극적인 책 죽음의 부정이었습니다.

#책추천 #철학고전 #죽음학고전 #고전추천 #한빛비즈 #한빛비즈출판사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