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

[도서] 왜 나는 이 사람을 따르는가

나가마쓰 시게히사 저/김윤수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작은 성취를 맛보아야 한다. 많은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움직이기 전에 먼저 내 옆에 있는 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그 한 사람의 마음을 살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은 이 시대 많은 리더들의 고민거리인 듯 한다.

사실 내 주변의 많은 리더들은 놀랍도록 너무나 자기 중심적이다. 자신의 중심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고 상대의 반응을 기대하고 강요한다.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척, 이해해 주는 듯 하지만 결국엔 자신의 계획과 의도 대로 상황을 무리하게 끌고 가려는 모습을 보면, 그 의도가 너무나도 빤하고 그 방법이 너무 서툴기 때문에... 그 복잡하고 미묘한 갈등 상황을 세심하게 읽어내지 못하고, 술자리 몇 번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그 초급 리더의 철썩같은 믿음을 보고 있노라면, 다년간의 팔로워 입장에선 달리 무어라 할 말이 없다. 당신도 그 자리가 처음이고, 나름 노력이라고 하는 중인데...

상대로 하여금 자기중요감을 갖게 하는 것은 리더십에 있어 실로 중요한 지점이다. 하지만 그 대척점에서 그가 그 상대를 진실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믿고 있느냐는 전혀 다른 문제이다. 그러한 마음 조차 내 스스로 상대방에게 갖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러하기에 내 마음의 한켠을 먼저 내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리더의 진심을 먼저 내 보여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일은 리더 스스로의 철저한 자기 수양과 노력 그리고 포용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일 것이다. 마음을 움직여야 생각이 바뀌고, 다른 생각을 해야만 진정한 행동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나라 전통적 리더십에 가깝다기 보다는 조금은 결이 다른 일본식 리더십을 말하고 있는 것 같았다. 물론 많은 배워야 할 것이 있어서 좋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