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넓게 보고 깊게 생각하는 논술 교과서 주장과 근거

[도서] 넓게 보고 깊게 생각하는 논술 교과서 주장과 근거

최영민 글/최선혜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책을 많이 읽었다고 해서 글을 잘 쓰는 것은 아니다는 선생님의 말씀을 공감합니다.

아이들도 저도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었지만 글쓰기는 정말 어렵게만 느껴지기 때문이죠.

특히 중학생, 초등 고학년이 된 저희 아이들은 책읽기는 좋아하지만, 글쓰기는 싫어해 생각만 오래하다 몇 줄 쓰지 못해 안타깝기만 합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내용은 통합되고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글을 읽고 요약하는 능력도 요구되고 나의 생각을 조리있게 논리적으로 말하고 쓰는 능력이 요구되는 것 같습니다.

'주장과 근거'는 이런 저희들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나온 책인것 같습니다.

이 책은 글을 읽고 중심 생각 찾기, 주장과 근거찾기, 요약하기, 비교-공통점 찾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이야기를 구어체적 표현으로 마치 논술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있는 듯 부담없이 글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지문의 예문 또한 역사논쟁, 의료문제의 현실과 해결방안, 핵 발전, 인권, 정보통신 등 시사적 문제, 사회교과서 수준의 주제를 다루고 있어 생각을 깊게 하고 주변을 잘 살펴보게 하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어요.

중심생각, 주장과 근거, 요약.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문제 10문제로 충분히 연습하고 답안을 제시하여, 자신이 쓴 답과  비교하여 다시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점도 아주 좋았다.

문장이 길지 않아 아이들에게 하루에 한문제나 두 문제씩 정리해 보도록 하면 독해력과 분석적 사고력이 키워지리라 의심하지 않는다.

논술교재로도 손색이 없고 아이 스스로 학습하기에도 부담없는 책이라 여겨진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