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맹자

[도서] 맹자

이종란 글/지우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경쟁 속에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교육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 자신에 대해 돌아보고 주위 사람을 살피는 따뜻한 인성을 가진 아이로 성장하게 하고픈 마음에 <맹자>를 만나게 되었어요.

초등학생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고전을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모든 교양 -맹자>편에서는 참 쉽고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있어 책장이 부담 없이 넘어갔어요.

이 책은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는 옛 이야기(은혜 갚은 까치, 참다운 친구, 참나무를 아버지로 둔 아이, 효자 오 형제, 김서방과 돌쇠 등 )를 먼저 소개하고,

이야기의 주제(측은지심, 우기덕, 성선, 효도, 애인)와 맹자를 소개하는 형식으로 구성해 맹자의 생각을 쉽게 만나게 한 점이 돋보입니다.

크게 4장으로 나누어

인간관계를 이끄는 힘,

나를 수양하는 힘,

세상을 올바르게 다스리는 힘

참된 삶을 만드는 힘에 대한 맹자의 철학, 지혜를 배울 수 있어요.

<맹자 들여다 보기>부분에는 한자의 원문과 그 속 풀이가 되어 있어 한자 학습에도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쉬운 풀이가 이해를 돕고 있어요.

<관련 한자성어>도 어휘 확장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주요 한자의 음과 훈도 곁들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맹자의 말씀을 아이들에게 읽어주면서 저를 돌아보게 되고 마음을 다스리는 힘이 생기는 것 같아 자주 곁에 두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도 항상 그를 사랑하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남도 항상 그를 존중한다’ ‘사랑한다는 말은 사랑하고 있다는 소문이 귀에 깊이 들어가는 것 보다 못하다. 법을 들어 다스리는 것은 잘 가르쳐서 백성들의 마음을 얻는 것보다 못하다.’

마음속에 오래 남는 문구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