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

[도서]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

천위안 저/이정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삼국지를 세 번 이상 읽어보지 않은 사람과 대화를 하지 말라는 말이 있지만 막상 어렸을 적 한 번 읽어본 것이 전부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수많은 일상 속에서 도원결의, 적벽대전, 삼고초려, 계륵 등등 삼국지의 다양한 일화들은 또 다시 회자되고는 한다. 그리고 삼국지에 등장하는 유비, 장비, 관우, 조자룡, 제갈공명, 화타, 조조, 손권 등 인물들도 우리의 삶 속에서 자주 소환된다.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마음에 와 닿았던 인물은 유비였다. 한 없이 무기력하지만 또 한 없는 덕을 갖추었고 장비, 관우, 조자룡에 천하의 제갈공명까지 품었으니 부러울 것이 없어 보였다. 그런데 결국 천하를 통일하는 것은 조조의 아들 조비가 위왕조를 세우게 된다.

 

난세의 간웅이라 불리우는 조조는 참으로 얄미운 캐릭터지만, 혼돈의 시대에는 오히려 유비보다는 조조가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중국의 심리학자 천위안이 저술한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는 현대 심리학으로 조조를 분석한 색다른 시도이다.

 

* 조조의 승리의 기술

조조는 진정 난세의 간웅이었다. 한나라를 농락한 동탁을 암살하다가 도망자 신세가 된 조조는 위기의 순간에 상황을 자세히 관찰하고 예민하게 분석해 사람의 마음을 흔들어서 아슬아슬하게 위기를 모면한다. 그렇지만 평소 의심이 많고 이기적인 성격 때문에 자신을 숨겨준 여백사를 의심하고 일가족을 몰살하기도 한다.

 

"내가 세상 사람을 저버릴지언정 세상 사람은 나를 저버리지 못하게 할 것이오!"라는 말은 잔인한 말이지만, 위기 속에서 살아남으려는 조조의 이기심과 절박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알 수 있으리라는 '투명도착각'에 빠진 조조처럼 우리도 수시로 그런 착각에 빠지고 있다. 게다가 자신을 살리려는 여백사를 죽이고는 성공의 원인은 자신에게 돌리고 실패의 원인은 외부 환경으로 돌리는 '자기위주편향'을 보인다. 잘되면 내탓 잘못되면 조상탓이라는 인간 심리는 중국이나 우리나라나 서로 다르지 않은 것 같다.

 

* 조조의 마음 다스리기

언제 어디에서 역경과 위기가 닥칠지 모르는 순간에 그러한 어려움을 기회로 삼은 조조는 어렵고 힘든 시기에는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일이 잘 풀리는 시기에는 언제나 중대한 잘못을 저지르고는 했다. 조조 진영의 사람들은 다른 군영과는 달리 경계심이나 질투심 없이 서로 자기보다 더 우수한 다른 인재를 추천했다. 비록 간웅이지만 인재를 중시하는 조조의 장점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지금 죽여야 하나? 아니면 살려둘까?

동탁, 여백사, 유비, 왕후 그리고 결국 자기 자신까지 죽여야 하나 살려둘까라는 끊임없는 질문에 시달리는 삶이었다. 혼란한 시절에 그런 고민은 비단 조조만의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한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 자신을 살리기도 하고 죽음의 위기에 몰아 넣기도 했을 것이다. 우리는 평온한 시기를 살고 있지만 각자가 처한 자리에서는 조조와 비슷한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는 것은 아닐까 싶다.

 

삼국지의 여러 인물들은 현 시점에도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곁에 살아가고 있다. 나는 삼국지의 인물 중 어디에 속하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인물일지 상상해 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갔다. 단, 내로남불의 이기적 심리는 경계해야겠다.

 

#심리학이조조에게말하다 #천위안 #이정은옮김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petermhl&amp;encodedTagName=%EC%8B%AC%EB%A6%AC%ED%95%99%EC%9D%B4%EC%A1%B0%EC%A1%B0%EC%97%90%EA%B2%8C%EB%A7%90%ED%95%98%EB%8B%A4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petermhl&amp;encodedTagName=%EC%B2%9C%EC%9C%84%EC%95%88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petermhl&amp;encodedTagName=%EC%9D%B4%EC%A0%95%EC%9D%80%EC%98%AE%EA%B9%80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