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기분을 이기는 생각

[도서] 기분을 이기는 생각

리샹룽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중국의 밀리언셀러 작가 리샹룽 그의 블로그 이름은 ‘샹룽 선생’ 불리기는 ‘샹 선생님’, 영어 최연소 인기 강사에 교육기관인 ‘페이츠아카데미’ 창업자, 영화 연출자, 작가 등 90년대생 젊은 작가는 지극히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눈물 짓지만, 자타공인 수많은 꿈을 이루어낸 이의 다양한 생각들을 볼 수 있다.

 

코로나19의 극성으로 모든 이들의 앞길이 막혔던 20년에 그는 나이 서른이 되었고, 독서모임을 만들었고, 몸무게 10킬로를 감량하였고, 문학계 입문한 지 5년이 되어 다른 이의 책 출간을 돕고, 그의 책은 그해 드라마로 방영되었다. 그런 그의 집결된 생각과 의지의 소산이 ‘기분을 이기는 생각’에 잘 드러나 있다. 허투루 고민만 하고 마는 다른 이들과 달리 얼마나 노심초사 괴로워도 하고 어떻게 잘 관리하며 지냈는지, 실제 그의 친구나 지인이 자살한 사례도 나오지만, 아버지가 아픈 사실을 이틀이나 지나서 알게 된 것을 후회하며 ‘가족과 친구들을 챙겨라.’는 꼭지의 글도 써두었다.

 

* 사랑하는 일을 하고 누군가를 뜨겁게 사랑하라

젊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의 글에서 찾자면 이것을 꼽고 싶다. ‘사랑하는 일을 하고 누군가를 뜨겁게 사랑하라.’는 것. “내가 이해하는 아름다움이란 자신이 사랑하는 모든 것과 함께 하는 것이다. 부디 모든 사람들 곁에 자신이 사랑하는 모든 것이 함께하기를.” 이것이 이 세상을 사는 모든 사람의 이유가 아닐까. 

 

* 남들과 다른 생각, 남들과 다른 삶

세상에는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해야 한다. 나는 다른 사람과 똑같은 걸 굉장히 싫어한다. 그래서 유행에 반대하고, 천편일률적인 생활방식이나 표현방식을 거부한다. 나는 남들과 다른 생각, 남들과 다른 삶을 좋아한다. 이 세상에는 모양과 색이 완전히 똑같은 두 장의 잎이 존재하지 않고, 생김새가 완전히 똑같은 두 명의 사람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왜 애써 다른 사람과 똑같아지려고 하는가? 누가 수백억을 벌었든, 누구 연봉이 몇억이든 그건 나에게 중요하지 않다, 정말로 중요한 건 내가 지금 행복하고, 내 삶에 얼마나 만족하며 살아가느냐하는 것이 문제이다.

 

그러므로 좋아하는 일이 있다면 그것을 해라. 그것이 아무리 남들 눈에 이상해 보이는 것이라고 해도 말이다. 멀리 떠나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떠나라. 이것이 이 시대의 슬픔이라고 말하는 부분이 나온다. 남녀노소 모두 똑같이 하는 말, 그 시절을 대변하지 못하고 한가지로 치달아대는 말. 바로 돈 이야기. 

 

* 다른 사람의 생각이 아닌 자신의 생각

그는 저자 강연회에서 누군가 저자 자신을 닮아서 똑같아지고 싶다고 하면 질색이다.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삶은 ‘자신에 대해 쉽게 정의 내리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모습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모든 이의 나이가 몇 살이든 부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아닌 자신이 생각한 대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았다. 

 

* 이 세상의 아름다움은 꾸준함에서 나온다

‘이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무슨 일이든 끝을 봐야 하고, 죽을 때까지 손을 놓으면 안된다.’라는 사상가 볼테르가 한 말을 인용하며, 그는 ‘아름다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언급한다. “이 세상의 아름다움은 꾸준함에서 나온다. 꾸준함이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아도 수 많은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끈 마법의 열쇠다.” 

 

꾸준함은 고작 몇 분 동안 불타오르는 열정이 아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동안 매일 악착같이 한 가지 일에 매달리는 것이 바로 꾸준함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고독함을 이겨내고 온갖 유혹을 떨쳐 버릴 수 있어야 한다. 기분이 좋지 않아서, 날씨가 좋지 않아서 게으름을 피우면 안된다. 꾸준함은 자신의 모든 열정과 청춘을 바쳐야 하는 일이다. 비록 오늘 하루가 아름답지 않았어도 내일은 반드시 아름다울 거라고 믿어야 한다. 만약 어떤 일을 꾸준히 한다면 시간이 바로 그 아름다움을 선물해 줄 것이다. 

 

매일 똑같은 일상을 벗어나려면, 여든까지 간다는 세 살 버릇을 버려야 할텐데 참으로 난감한 일이다. 그냥 매일 똑같이 사는 것도 행복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면 기분이 생각을 이긴 것일까.

 

#기분을이기는생각 #책장속BOOKS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petermhl&encodedTagName=%EA%B8%B0%EB%B6%84%EC%9D%84%EC%9D%B4%EA%B8%B0%EB%8A%94%EC%83%9D%EA%B0%81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petermhl&encodedTagName=%EC%B1%85%EC%9E%A5%EC%86%8DBOOKS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petermhl&encodedTagName=%EC%B1%84%EC%84%B1%EB%AA%A8%EC%9D%98%EC%86%90%EC%97%90%EC%9E%A1%ED%9E%88%EB%8A%94%EB%8F%85%EC%84%9C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