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바닥난 뇌력을 끌어올리는 생각의 기술

[도서] 바닥난 뇌력을 끌어올리는 생각의 기술

오가와 히토시 저/조은아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원제는 철학 사고법으로 갑자기 머리가 좋아진다. 이다. 저가 오가와 히토시가 전작 철학자의 뇌를 훔쳐라에서 철학을 비즈니스나 학업에 활용했는데 비즈니스에도 철학적사고를 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 책에서 31가지 새로운 사고법을 제시하고있다.

클라우드화, 3D프린터, 워어러블, 위키피디아의 집단 지식 등 철학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도구와 철학을 연결시켜 사고의 전환을 보여준다.

글은 읽기가 쉽다. 그런데 읽고나면 머릿속에 내용이 남지 않고 흘러 가버린다. 하루에 하나씩 한 달 동안 철학적으로 사고해 본다면 모르겠지만 사고법이 너무 많으니 특징도 잘 잡히지 않는다.

예로 공룡효과 파트를 들어보면 내용이 다음과 같다.

거대하다 무섭다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부분이 공룡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거대하고 무섭지만 파해치고 싶은 것이다.

프랑스 사상가 들뢰즈는 양적 차이를 나타내는 '강도'라는 개념에 대해 말했다. 이는 '끌어들이는 힘'이라고도 번역되는데 사람에게 미치는 강한 감흥을 가리킨다.공룡의 거대 크기에서 강도가 느껴지고 그래서 우리를 끌어당기는 것이다.

이런 신비한 매력을 가진 공룡효과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 보자. L사이즈 이상의 음식을 공룡 사이즈라하고 포장도 공룡모양으로 한다. 거대하고 무섭지만 파헤치고 싶은 공룡효과를 모두 포함시켜 큰 상자를 열면 커다란 소리가난다. 그런데 흙밖에 없다. 흙을 파면 반지가 나온다. 훨씬 감흥이 크다.

얼마 전 공룡효과를 떠올리게 하는 연구이며 철학적이기까지 한 것이있다. 역사 속 철학자의 두개골을 조사하여 그의 병을 알 수 있게 되고 그 병이 그 철학자의 사상에도 영향을 끼쳤을지 모른다. 이런 접근이 가능하다니! 공룡철학이라 불러도 되겠다.

읽는 동안... 이게 이렇게 연결되는게 맞나? 내 사고가 너무 굳었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4주차 분량으로 되어 있는 책인데 2주차까지 읽다 더 이상 진도가 안나가고 있다.. 이 책을 계속 읽어야하나 고민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산바람

    일단 끝까지 한 번 읽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다시 한번 읽어보면 그때는 지금과 또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읽기 싫다는 감정이 강하면 읽지 않고 두었다가 나중에 읽는 방법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2018.03.03 20:3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항상 좋은 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루에 한 챕터씩 천천히 읽어 나가보겠습니다!

      2018.03.03 20:59
  • 파워블로그 키미스

    저도 왠만하면 끝까지 읽는 편이긴 한데 읽다가 좀 아니다 싶음 나중에 다시 읽는 게 나을 때도 있더라구요. 박공주님 리뷰를 보면 내용은 술술 읽히는데 뭔가 좀 와닿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

    2018.03.04 01:1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제가 하고프던 말을 정확히 알아내셨네요!^♡^ 다시 곱씹어 읽어봐야겠어요.

      2018.03.04 09:46
  • 지나고

    이머, 바닥난 뇌력을 끌어올리는 게 역시 쉽지 않은 것 같네요. 어쩌면 이 책도 계단 효과 때문일지도 몰라요. 3주차나 4주차는 조금 수월해지지 않을까요?^^

    2018.03.05 19:4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아하! 그럴 수 있겠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2018.03.06 06:36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