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개인주의자 선언 (30만 부 기념 리커버)

[도서] 개인주의자 선언 (30만 부 기념 리커버)

문유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작년 march님의 블로그 이벤트에 당첨되어 감사하게 읽었던 책이다. 그때도 너무 재미있게 읽었었는데 리뷰를 못 남기고 넘겼다가 오늘 다시 훑어보았다. 다시 봐도 좋은 책이었다. 요즘 <쾌락독서>를 e-book으로 읽고 있는데 문유석 판사의 유쾌한 면과 사회를 바라보는 진지한 면을 각각 살펴볼 수 있었다. <개인주의자 선언>을 통해 이 사회를 바라보는 눈이 어떠해야하는지 자극받았다. 또 행복에 대해서 살아가는 기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책이라서 아낌없이 별점을 5개 날렸다.

 

p. 33

 

우리가 더 불행한 이유는 결국 우리 스스로 자승자박하고 있기 때문 아닐까.

 

p.115
'인서울'과 '지방대'에 대한 취업시 차별은 당연한 것이고 지방대도 자기보다 하위권 지방대에 대해 마찬가지 태도를 취한다. 그 배후에는 '타인의 상승'을 원천봉쇄하겠다는 의지가 있다. 대학 서열에 따라 인간의 능력, 태도 자체에 우열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더 높은 곳에 있는 학생들이 자신을 멸시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기보다, 스스로 자신보다 더 낮은 곳에 있는 학생들을 멸시하는 편을 선택한다.

 

 

p 136
법관들도 말에 대해 주의하고 반성하기 위해 전문가의 강의를 듣는다 그때 배운 것이 있다. 데이의 세황금문이다. 누구나 말하기 전에 세 문을 거쳐야 한다. 그것 이 참말인가?' 그것이 필요한 말인가?' 그것이 친절한 말인가?'

p.137

우리가 서로에게 '말'이라는 무시무시한 흉기를 무신경하게 휘둘러대는 대신 조금만 더 자제하고 조금만 더 친절할 수만 있다면 세상은 훨씬 평화로운 곳이 될 것이다.

p140
희망에 눈이 먼 개미끼리 폭탄을 돌리고 재판을 하며 이런 비극을 숱하게 본다. 당신께만 특별히알려주는 고급 정보라며 속삭이는 귓속말에 일개미들은 나비가 되어 바상할 것을 꿈꾸며 눈이 먼다. 하지만 누군가가 나에게 한사코 권하는 것은 그 누군가에게 이익이 되는 일이고 나에게 이익이 되는 일은 남들이 한사코 감추고 있는 게 세상의 비정한 이치다. 이런 세상에서 불에 홀려 다가가는 부나비들을 어리석다 비웃고만있으면
될까 불에 덮개를 씌워 더이상 타죽지 않게 해야 하지 않을까.

p.163
실제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은 코끼리를 먼저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과 맞서 싸우기보다 슬쩍 다른 길로 유도하는 방법을 택했다. 거창하고 근본적인 해결책만 고집하지 않고 당장 개선가능한 작은 방법들을 바로 적용했고, 작지만 끊임없이 균열을 일으켰다. 영웅은 이런 사람들이 아닐까.

 

p. 279

 

우리 하나하나는 이 험한 세상에서 자기 아이를 지킬 수 있을만큼 강하지 못하다. 우리는 서로의 아이를 지켜주어야 한다. 내 아이를 지키기 위해서 말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카르페디엠

    저도 이책 너무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나요^^ 저자의 개인주의에 대항 성향이 참 좋다고 느껴지더라구요 ㅎ

    2019.02.26 22:15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책 제목에서는 거부감이 처음에 있었는데 한대목 한대목 깊이 마음을 울리는 책이었어요.^^

      2019.02.28 00:05
  • 05

    이 책도 봐야하는데 아직 못봤네요
    재밌어 보여요

    2019.02.26 23:4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네 저자그의 독서력에 감탄 그리고 사회를 바라보는 통찰력에도 감탄했답니다.

      2019.02.28 00:05
  • 파워블로그 춍춍

    문유석 판사의 책은 미지의 존재입니다ㅎㅎ 유일하게 소장중인 쾌락독서도 소장만 하고 있거든요ㅠㅠㅋㅋ 공주님 리뷰 보니까 얼른 이분의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2019.02.26 23:5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지금 쾌락독서를 이북으로 모시는 중이예요 ㅜ.ㅜ 빨리 읽어야할텐데 모시고만 있네요.

      2019.02.28 00:08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