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예스24 올해의 책 2019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도서]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박막례,김유라 공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박막례 할머니의 유튜브 다밥이 인생역전으로 표현된다. 하지만 난 이 말이 어색하다. 역전이라기 보다는 보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전래동화에서는 선하게 열심히 살면 복이 오고 반대는 패가망신하게 된다지만 현실은 그 반대인 것처럼 보일 때가 많았다. 그런 우리 시대에 박막례 할머니의 성공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면 보상이 온다는 메시지로 들렸다.

표지만 봤을 때는 쎈언니의 이야기겠거니 했었다. 그런 것과는 달리 박막례 할머니의 젊은 시절은 여리디 여리기만 했고 가족들을 위해 많은 희생을 해야만 했다. 남고다 손재주도 많고 빨리 익히는 재주는 결국 고생길을 열어 주었고 남편과의 만남은 잘못된 만남이기만 했다. 없어도 그리 없을 수 없는 집안에 시집을 가 아이를 낳고 집에 안들어 오는 남편을 찾아갔더니 총각행세를 하고 있던 남편.

그래도 먹고 살아야 하고 자식들 먹여야 해 이런저런 장사를 시작하지만 장사 수완이 없어 망하기 일쑤였다. 그래도 음식 솜씨가 좋았기에 식당으로 드디어 자리 잡고 정신없이 일을 해나간다.

"그러다 일흔 살이 넘으니까 낫고 싶은 생각도 없고 이냥저냥 살다 죽는 거구나 했다. 포기했다는 말이 맞다. 어느 순간 내 인생이라는 것을 포기"

그렇게 살던 박막례 할머니는 "치매가 올 가능성이 높네요"라는 이야기를 들어야했다. 이에 손녀 김유라씨는 직장까지 그만 두고 함께 호주로 여행을 떠난다. 이때부터 할머니의 삶은 달라진다. 난생처음 민소매도 입고 스노쿨링도 한다. 이런 시간을 담은 영상을 김유라씨가 페이스북에 그리고 유튜브에도 올렸다.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김유라씨의 삶도 달라진다.

할머니의 일상을 담은 유튜브가 히트하면서 김유라씨도 크리에이터로서 성장해 나간다. 제일 대박이었던 것은 구글에서 초대장이 날라온 일이었다.

"구글에서는 매년 개발자 콘퍼런스인 I/O를 연다. 전 세계 계발자들이 모여서 다양한 신기술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생략)2018년에는 왠일인지 할머니가 초대를 받았다."

박막례할머니는 그곳에서 자신과 비슷한 나이인데 일을 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기도 한다. 우리나라와 다른 세상에 눈을 또 뜨게 된것이었다.

"나이가 들면 사람이 귀해진다.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람들은 하나둘 죽어가고 새로 만날 수 있는 사람은 없고. 그래서 노인은 외로운가 봐. "

이 책은 읽기에도 쉽게 구성되어 있고 내용도 흥미로워 금방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내게 주는 메시지는 묵직했다. 아직 창창한 나이임에도 자꾸 한계를 그어온 나였기 때문이다. 끝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는 박막례 할머니. 그리고 할머니를 위해 과감히 직장도 버린 손녀 김유라씨. 함께 즐거운 일을 하다 대박이 난 두 사람.

2020년에는 못할 핑계를 찾기보다는 할 수 있는 해야할 이유를 잦아야겠다고 결심해 본다. 나에게도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해준 고마운 책<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추억책방

    제게도 고마운 책이었어요. 박공주님이 리뷰에 옮기신 문장들이 제가 책을 읽으며 기억에 남았던 문장들이라 반갑네요. 저도 책표지만 보고 쎈 할머니인줄 알았어요.ㅎ 고달픈 삶이 억척스런 박막례 할머니를 만들었겠지만요. 박막례 할머니의 미래를 응원하게 되더라구요.^^

    2020.01.20 08:5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추억책방님께도 고마운 책이였군요. 저도 할머니의 앞으로 어떤 도전을 하실지 너무 궁금해요. 추억책방님과 함께 읽어 더 좋은 책이네요~~^^

      2020.01.20 11:48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