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독서 습관 캠페인

 

초등 노트 필기의 기술

서휘경,이주영,이윤희,좌승협 공저
멀리깊이 | 2020년 10월

 

요즘 다물어클럽이라는 플랫폼으로 인문학 강의를 듣고있다. 그런데 듣다보면 모르는 용어도 많이 나오고 출연진들이 칠판에 써주거나 하는 것도 아니니 흐름이 잡히지 않아 따로 나름 필기를 하고 있는데 다시보니 뭔가 좀 아닌데, 하는 생각이 들던 차였다.

 

<초등 노트 필기의 기술>을 아이 때문에 구매했는데, 내 공부에도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역사'파트 필기를 유심히 살펴보았다. 이 책은 일단 교과서가 있다는 가정하에 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필기이기에 교과서를 먼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수업전 어떤 부분을 준비하는지에 대해 포인트를 둬서 알려준다. 아이들에게나 필요하지,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어른의 공부법이라고 다를리가 있겠는가 하는 깨달음이 문득 들었다.

 

<<역사영역 필기법>>

1. 수업 전, 교과서로 내용과 역사적 자료 함께 살필 것.

   이때 파란펜으로 모르는 개념, 단어 밑줄 긋기

2. 수업 중, 중요한 부분 표시, 기호 정리, 교과서 외 내용 메모하기

3. 수업 후 중요 키워드와 역사적 흐름이 잘 나타나게 필기할 것.

 

어른이 되고 나서는 내가 읽은 책이나 공부를 매번 평가 받는 것은 아니다 보니 관심있어 배운 것도 그냥 흘려 보냈지 이처럼 전, 중, 후 단계로 다진 기억이 정말 언제였나 싶다. 모르는 개념은 외면하고 연수를 들을 때도 딴 생각일 때도 많았고, 복습이란... 더더욱 안해놓고서는 나이가 드니 기억이 안난다는 핑계로 어물쩡 다 념겼던 것 같다.

 

솔직히...아이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려면 좀.. 먼 일인 것 같고 나라도 제대로 필기법, 공부법을 익혀놓아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시간이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