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북클러버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eBook]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강원국 저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말이 아름다운 사람이 진짜 어른다운 사람"

 

한 해씩 나이를 먹어가면서 어느 순간부터 어른이라는 자리를 피해갈 수 없게 되었을 때,

가장 먼저 느낀 것은 나의 마음은 어릴 때와 변함 없다는 것, 좋아하는 것 또한 아이 시절 좋아하던 그대로이다. 하지만 겉모습의 변화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너무나도 슬프지만 이것은 나만 예외일 수 없는 세상사람들 모두 벗어날 수 없는 삶의 굴레이다.

내가 나이가 들어가는 것을 느끼는 것 중에서 가장 슬픔을 느끼는 부분은 스스로가 퇴보 되어간다고 느낄 때이다.

너무 슬프게도 말하는 능력이 갈수록 점점 퇴보하여서,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정확히 전달하지 못할때가 너무 많다. 어휘와 말의 흐름이 완벽하지 않아짐이 눈에 띄게 되었다.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 품격 있는 삶을 위한 최소한의 말공부는 굉장히 나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얼마 읽지않아서 "말이 아름다운 사람이 진짜 어른다운 사람"라는 문장을 보았을 때, 많은 공감을 하였고 책에 대한 흥미가 고조 되기 시작하였다.

대통령들의 발표문 작성부터, 글과 함께 하는 삶과 함께, 많은 경험 속에서 우러나온 좋은 말하기 방법과 좋지않았던 말하기 방법을 응축하여 가볍게 풀어 내어서 쉽게 읽기 좋았다.

책의 후반부로 달려 갈수록 책의 내용은 최소한의 말공부라는 부분에 적합하게, 알고 있을 법한 내용의 되새김의 느낌이었고, 말공부보다는 한 편의 개인의 인생사를 읊은 에세이 느낌이었다.

아쉽게도, 나는 품격있는 삶에 대한 부분에 너무 집중을 했던 탓인지 내가 추천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실망감이 꽤나 큰 편이었다.

책의 내용 중에, 수사법의 뜻을 차라리 자세히 알려주지 않더라도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라는 것을 유쾌함을 의도하신 것이라면 저와는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많은 아쉬움이 남는 독서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