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서른에서 멈추는 여자, 서른부터 성장하는 여자

[도서] 서른에서 멈추는 여자, 서른부터 성장하는 여자

아리카와 마유미 저/도현정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이제 내 나이 서른이 되기까지 약 삼 년이 남았다. 모르긴 몰라도 인생에서 20대만큼이나 흘러가는 시간이 아쉬울 때도 없을 듯 하다. 한 살씩 나이가 먹을수록 30대라는 또 다른 인생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이 생긴다. 어떤 마음으로 30대를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과 30대와 20대의 차이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대학 졸업 후 여러 직업을 전전한 끝에 비로소 30대가 된 후 작가로 안착했고 그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현명하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러 조언을 해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20대 때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과정이고 열정을 바치는 시기임에 비해서 30대는 좀 더 경력을 쌓는 데 초점을 맞추고 요령으로 여겨질 수 있을만한 현명함이 갖춰져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해서 30대에 여자는 그 전의 인생과는 달리 '철'이 들어야 한다는 말이다. 철이 든 여자가 바로 서른부터 성장하는 여자이고 그렇지 않은 여자가 서른에서 멈추는 여자다.

 

그렇다고 이 책에서 제시하는 30대 여성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것보다는 모범 답안이라고 하는 편이 나을 듯 싶다. 이 책이 아쉬운 이유는 너무 커리어에만 집중되어 있는 점이다. 30대 여성의 인생은 커리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결혼을 해서 육아에 전념해야 할 시기일 수도 있으며 인생이라는 여행에서 중년을 앞둔 마지막 시기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아우를 수 있었다면 좀 더 질 좋은 30대 여성을 위한 자기계발서가 되지 않았을까싶다.

 

서른에서 멈추는 여자가 되지 않고 서른부터 성장하는 여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어쩌면 20대에 이를 알고 대비할 수 있어야 때가 되었을 때 더 효율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3년 후 나 자신의 멋진 변화를 위해서 말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