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무기가 되는 스토리

[도서] 무기가 되는 스토리

도널드 밀러 저/이지연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마케팅과 관련된 강의에서 자주 언급되었던 #추천도서 인데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이 책은 1인 기업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스토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것은 기업의 목적을 제품(혹은 서비스)판매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의 내적/철학적 문제까지 해결해주며 비전을 제시해줌으로써 그 브랜드에 추가적인 의미를 부여하게끔 한다.

??인간의 뇌는 헷갈리는 것을 싫어하고 분명한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p.16)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에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브랜드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더 많은 정보를 흘리기 위해 애쓰는 일렬의 행위들이 오히려 독이 되는 소음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차라리 그 모든 설명들을 한 문장으로 명확하게 정의했을 때 효과는 배가 된다.

두번째, 고객은 제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려 하지 않으려는 본능이 있다. 생존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은 과감히 건너뛴다. 그러므로 브랜드를 이해시키기 위해선 간명한 의사소통이 필수다.

그 강력한 툴이 바로 ‘스토리’인것이다.

긴 영화라할지라도 ‘스토리’에 힘이 있으면 지루함을 느낄틈도 없이 빠져든다. 이러한 이치를 기업과 고객간에 적용하면 기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게 되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면서 잠재고객까지 확보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아이덴티티>, <스타워즈>, <헝거게임> 등과 같은 영화속의 등장인물과 스토리를 기업내 구조와 비교분석하여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있으며, 애플이나 스타벅스처럼 브랜드이미지에 성공시킨 기업들의 성공노하우도 쉽게 풀어주고 있다.

[스토리 브랜드]의 핵심 비법 7단계

1>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 이것은 기업 뿐만 아니라 강의를 하는 연설자도 꼭 기억해야할 포인트다. 본인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아닌, 청중이 듣고자 하는 내용을 깊이 생각해봐야한다. 이러한 생각의 전환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2>고객의 기본 문제(외적 문제)를 넘어선 내적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고민하라!
- 고객의 실직적 문제 뒤에 숨어있는 고객의 불만요소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것을 파악해야만 브랜드 추종자들을 거느리는 회사로 거듭날 수 있다.

3>고객은 스스로가 주인공인 브랜드를 원하지 않는다. 자신들을 도와줄 가이드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4>고객이 거래를 하기 위한(행동하도록) 확실한 징검다리를 계획하라.

5>고객이 행동하라고 (구매하기 등) 자극하라.
-인간은 꼭 그래야만 하는 이유가 생기지 않는 이상 인생의 중대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6>실패를 피하게 도와준다.
- 사람들은 이득에 만족하기 보다는 손실에 불만을 가질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을 경고하자.

7>고객들의 비젼 (엔딩)을 구체적이고 선명하게 제시하라.
- 스토리는 막연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구체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이 7단계 공식이 잘 굴러가기 위해선 기업의 오너 뿐만아니라 전 사원 모두가 스토리의 주인공은 ‘고객’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당신이 보여주려는 제품 (서비스 혹은 강의)이 고객의 삶에 어떤 문제점을 해결해주고, 그로인해 고객의 삶이 어떻게 나아지는 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그 제품에 희소성과 지위, 정체성을 포함시킨다면 그것은 보여지는 것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한다.

결국엔 마케팅이야말로 심리학과 철학의 결과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