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ALLO! PBL!

[도서] 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ALLO! PBL!

곽민철,정순여,최은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갑작스런 팬데믹 이후, 내가 즐겨 듣던 오프라인 세미나도, 온라인 형태로 갑작스럽게 바뀌면서 처음에는 강사에게도 수강생에게도 많은 혼란이 있었다.

 

그간 영상 강의라면 수동으로 듣기만 했을 뿐, 소통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는 방식의 강의는 낯설고, 형용할 수 없는 두려움이 따랐다. 한편으로는 그와 더불어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도 따르는 등 만감이 교차했다.

 

2년 전 당시를 회고하면, “그까이꺼 뭐 대애충 ~ 즐기면 되는 거지.”라고 분명 머리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마음과 영 따로 놀아서 스스로도 당황스러웠다.

 

처음엔 이 변화 자체가 너무 스트레스라서 참여를 하지 않고 버티다가, 나중엔 지불한 돈이 아까워서라도 상담 신청을 했다. 다행히 상담 직원께서 친절하게 안내를 도와주셔서 지금은 별 탈 없이 적응했지만,

 

당시를 생각하면 앞이 까마득했다. 학습자인 나도 줌 링크 하나 조차 클릭하기가 선뜻 내키지 않았는데, 갑자기 비대면 강의를 준비해야 하는 강사 입장에서는 얼마나 막막했을까 싶다.

 

이 책을 보니 비로소 강사님이 학습자의 적응을 돕기 위해 얼마나 많은 수업(전-중-후) 설계로 배려해 주었는지 깨닫고 나서, 나 역시 교육자의 입장이기도 했던 만큼, 많은 걸 느끼고 배웠다.

 

지금은 어려운 난이도의 강의도 일단은 무조건 클릭부터 누르고 보기까지 실로 여러 사람들을 거쳤지만, 마지막까지 마음 편히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 분은 단 한 사람이다. 그녀는 지금도 여전히 내가 가장 아끼고 좋아하는 멘토다 :) (뜬금포 고백 타임^^;;)

 

알고 보니, 강의 준비 전에 영상 프로그램 다운로드 설치 안내, 사전 테스트, 수업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시행, 기자재 확인, 강의 계획서 업로드, 다양한 창구를 통해 수업 진행 방식 공지, 

 

출석/지각/결석 기준 안내, 강의 영상 분량/길이 안내, 플랫폼 사용 방법 및 유의점 안내, 수업 전 메시지로 수업 알림 등등 해야 할 것이 산더미인데, 학습자 입장에서는 모두 하나하나 소중한 절차다.

 

생각해보면 강의가 진행되는 시간은 짧지만, 그 전에 이렇게 눈에 잘 드러나지 않는 수많은 과정들을 번거롭더라도 묵묵히 도와준 덕분에 학습자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학습에 임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가끔은 그녀도 사람인지라 지쳐 보일 때도 있지만, 그녀가 멋져 보이는 건, 다들 지쳐 떨어져 나갈 때, 다음 날도, 그 다음 날도 아무렇지 않다는 듯 웃으며 함께 해 줄 거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멘토를 떠나 인간적으로 어마어마한 내공에 반해서다. (고백은 이제 그만^^;;)

 

그녀가 현장에서 명확하게 보여준 방식과 마찬가지로, 이 책은 디자인씽킹 관점에서 비대면 수업을 효과적으로 돕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제안해 주는데, 학습자를 고객으로 보고,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강사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들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알로 ALLO 프로젝트 수업 도서’로 활용되는 ‘알로 공식 인증 도서’인 만큼, ALLO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집단에서 보면 가장 유용한 책이겠으나, 전반적으로 비대면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고민하는 분에게도 혜안을 제시해준다.

 

‘강사’를 ‘리더’로 바꾸면, 회사나 조직 내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팀 리더’가 참고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그래서 교육 현장 외에도 재택 근무 할 때 팀원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도움 받을 수 있는 책이라, 프로젝트 담당 매니저나 관리자 분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함에 있어 각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리고 각 절차에서 팀원이 겪는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갈 수 있을지, 전체적인 맵을 그려보고 싶은 분이라면 만족스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참고로 이 책의 마지막 챕터 오탈자 검수는 내가 직접 참여했다. 그래서 본의 아니게 새벽에 눈이 빠지도록 열심히 읽은 책이다. 국문과 전공 이후 간만에 몸풀기 제대로 한 듯, 뻐근했던 근육이 유연해진 느낌이다.

 

개인적으로 정말로 애정하는 팀과 함께,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는 과정에 일조할 수 있어 마냥 기쁘고 행복하다 :)

 

 

 

 

자세한 이야기는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

blog.naver.com/pronl5v2

 

도서 인플루언서 ‘프로앤’ 팬하기 누르고 신간도서 책추천 받기

https://in.naver.com/pron

 

‘프로앤’ 인스타그램 팔로우 하고 매일 책소식 배달 받기

www.instagram.com/pro_n_

www.instagram.com/pro_n_book

 

해당 컨텐츠는 도서를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http://blog.naver.com/pronl5v2
https://in.naver.com/pron
http://www.instagram.com/pro_n_
http://www.instagram.com/pro_n_book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