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찰랑찰랑 비밀 하나

[도서] 찰랑찰랑 비밀 하나

황선미 글/김정은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도서협찬

글 황선미 그림 김정은


"누구한테나 조금씩 비밀이 있는 거야"

때로는 비밀이 마음을 키워 준다고 생각해요.그래서 나는 마음을 다해 비밀을 지킵니다. 내 비밀은 나만의 것이니깐요.

- 작가의 말

장을 나갔던 할머니가 빈손으로 온 적이 있어. 그래 놓고는 나만 야단쳤지. 시장바구니를 어디다 뒀냐고, 그때는 할머니가 엉뚱한 소리를 해서 너무 억울 했는데.

영모도 삼천 때문에 그런걸 알게 됐대. 그러면서 삼촌처럼 되고 싶다는거 있지. 스릴 넘치는 삶이라나.

"우리 가족을 소개 합니다."
숙제의 첫 발표자는 영모였어. 얼굴이 빨개진 채로 걔가 뭐라고 했는주 알아?

우리 아빠는 나랑 잘 놀아 주는 알통 짱 건축 기사님 !
우리 엄마는 뷰티 헤어쇼 수상자 미용실원장님!
내 여동생은 토실토실 귀염둥이 입니다.

나도 모르게 영모가 바표를 마치고 자리로 돌아 갈때까지 걔를 빤히 보았어. 아빠가 잘놀아준다고? 귀염둥이 여동생이 있다고?
영모는 시치미를 뚝 떼고 나를 보지 않았어.

재원이는 엄마 아빠가 아주 사랑스럽다고 발표 했어. 아빠는 자상하고 자기랑 잘 통하는 세무사 이고 엄마는 피아니스트래. 왜국에서 연주 하는 사진까지 있더라고, 재원이는 엄마가 대구에 있다고 했는데, 엄마 아빠가 마치 헤어진 것 같았는데.

우리 엄마 아빠는 의사입니다.
지금은 아프리카에서 의료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할머니는 교감선생님이고, 우리 삼촌은 만화가 블랙 k입니다.
나는 우리 가족을 사랑하고 아주 자랑스럽습니다.

발표하는 내내 영모가 쳐다보는게 느껴졌어. 나는 사진을 설명할 때 거의 웅얼거리고 말았어. 반쯤은 사실이고, 반쯤은 그랬으면 하는 마음이야

?? " 누구한테나 조금씩 비밀이 있는 거야!"
등장하는 인물들 모두가 조금씩 비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가 몰랐던 새로운 비밀들을 알게 되면서, 그사람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 한 이해하는 과정에서 우리도 성장합니다.

비밀이 있다는게 나쁘지 않습니다. 비밀이 있어서 서로를 존중하고 지켜 줘야 할게 생기니깐요. 그리고 그비밀에는 아픔이 있습니다. 반대로 감동도 있습니다.
대놓고 이건 비밀이야. 라고 하지는 않았지만, 서로가 알고 있습니다. 지켜줘야 한다는 것을요. 그리고 내 비밀도 내가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저도 그런 경험 있습니다.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이건 정말 다른 사람이 몰랐으면 하는 비밀 말이죠 ??

등장 인물 찰랑이는 , 아빠, 엄마가 아프리카에 있는 아픈 친구를 돌보는 활동을 하고 있고, 할머니와 살고 있어요.
엄마 아빠는 다른 나라 아픈 어린이들을 돌보기 위해서 혼자 남겨진거에 대해서 항상 서운한 마음이 듭니다.

헌데, 할머니가 이제는 요양원가서 편히 살겠다고 하시면서, 백수 삼촌과 함께 살라고 하십니다. 그 이유를 모르는 찰랑이는 서운하기도 답답하기도 합니다.

난 할머니와 사는 이집이 좋지만, 이젠 백수 삼촌과 함께 살며 다른 학교를 다니면서 , 그 학교에 친구들과 사람들과 함께 지내게 됩니다.

할머니가 왜 그랬는지 이해하게 되고, 아빠 엄마가 아프리카에 나가면서 백수 삼촌과 살게 된 이유에 대해서 서로가 이해하는 과정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또한 친구의 가정 환경 배경이나 오해를 했던 상황들, 오해를 풀어 나가는 과정, 서로가 내 비밀을 직접적으로 이야기 하지는 않지만. 찰랑이는 그 안에서 적응하며 서로를 이해 하는 과정에서 성장을 합니다.

@wisdomkids_official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