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설교에 맛을 더하는 예화 사용법

[도서] 설교에 맛을 더하는 예화 사용법

김정훈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설교의 맛은 성경이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견고해진다. 성경을 하나님을 아는 이들에게 가장 유익한 책이다.

 

성경을 풀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것이 설교이다. 설교는 사람들이 듣기에 좋은 것만 골라서 하는 것이 아니다. 설교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 일꾼들을 더욱 견고하게 함도 필요하다. 

 

그러나 설교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것이다.

 

설교에 맛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한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것이 예화이다. 예화는 다양한 평가들이 이어져 오고 있다. 예화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 예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들과 예화의 불필요를 말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설교의 맛을 내는 데에는 다양한 시대적 흐름들을 사용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성도들이 시대를 살아가기에 시대적 길잡이가 필요하다. 시대적 길잡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예화가 적절하게 활용됨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예화는 말씀을 돕는 것이다. 말씀이 주이고, 예화가 보조이다. 주객이 전도되는 경향들이 설교상에서 종종 보인다.

 

이 책은 청중들이 움직이는 강단에 예화의 필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즉 설교에 맛을 내는 예화를 말하고 있다.

 

설교의 주제를 드러내는 예화 사용에 대한 기술을 배워가야 한다. 즉 설교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예화 사용에 대한 틀을 습득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예화는 시의적절한 생생한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 예수님의 예화는 자연을 통해 보여주신다. 살아있는 예화 즉, 일상에서 보여지는 에화는 그 자체가 생명이 있다.

 

설교는 죽은 이들을 살리는 하나님의 생명이 있어야 한다. 그 안에  생명을 풍성하게 풀어넣는 역할을 예화에 있음도 분명한 것 같다.

 

저자는 강조하는 것이 예화는 설교의 주인공이 아닌 섬기는 종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한다. 좋은 예화는 좋은 강당을 만드는 아름다운 역할을 하기에 적절한 예화 사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 책의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

 

이 책은 모든 설교자에게 필독할 필요가 있다. 설교자의 고민을 알고 있는 저자이기에 예화 사용에 기술을 이 책에서는 말해 주고 있다.

 

이 책을 모든 설교자들에게 강추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