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글씨 바로쓰기 경필 속담편 저학년 1

[도서] 글씨 바로쓰기 경필 속담편 저학년 1

그루터기 기획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매일 하려고 하는 것 중 하나가 '예쁜 글씨 쓰기' 이다.

사람은 저마다의 필체를 갖고 있는데 이 필체는 어린 시절에 형성되고 한번 습관화된 필체는 좀처럼 바꾸기 어려운 듯하여

어린 시절의 예쁜 글씨쓰기 연습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쁜 글씨쓰기를 할 때에는 어떤 내용을 쓰느냐도 신경을 써서 보통 교과서의 동시 구절이나 채근담과 같은 고전 격언을 활용한다. 속담도 아이들에게 추천할만한 좋은 글씨쓰기 내용이다.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글씨 바로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책자로써 특별히 아이들이 알아야 할 속담 180가지를 수록하고 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속담은 한국인이라면 모두 알고 있고 자주 쓰이기도 하는 대중적인 속담들이다.

책자의 크기는 A4용지 만하고 책의 두께는 얇은 편인 것도 아이들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을 것 같다.

 

먼저 책을 펴면 하나의 속담을 큰 글씨로 3번 바르게 따라 쓰기 한다.

글자의 중심이나 획의 위치 등을 잘 살필 수 있도록 격자무늬 노트 위에 쓰게 되는데, 손 힘이 약한 아이들이 획을 똑바로 긋고 글자의 위치가 네모 격자의 중앙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하고,  이응과 미음, 리을 등을 흘려쓰지 않도록 학부모님께서 지도를 하면 좋을 것 같다.  

 

연습칸 밑에는 파란색 상자 안에 속담의 뜻을 소개하고 있다.

글씨를 쓰기 전에 먼저 속담의 뜻을 유추해 보고, 추측한 속담의 뜻이 맞는지 확인을 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법하거나 낯선 단어들은 따로 단어설명을 해 놓아서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큰 글씨로 속담쓰기를 3번을 하고 나면, 다음에는 작은 글씨로 4번 쓰기를 연습한다.

앞서 큰 글씨를 연습하면서 글자의 획이나  위치 등을 신경써서 연습했다면 격자무늬가 없는 작은 글씨로 쓰기 연습란에서도 어렵지 않게 글씨를 쓸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몇개의 속담으로 글씨연습을 하고 나면 콩트와 낱말십자퍼즐, 자음퀴즈 등의 쉬는 시간을 갖게 된다.  

앞서 글씨연습을 통해 알게 된 속담을 활용한 퀴즈이다 보니 자연스레 속담 공부에 복습이 되기도 한다.  

 

 

 

초등학생 글씨연습으로 활용하기 좋은 책이다.

예쁜 글씨쓰기 연습이 필요한 모든 어린이에게 추천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