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감각 통합 놀이

[도서] 감각 통합 놀이

석경아,변미선,강은선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3~7세의 학령 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한 책이다. 특별히 아동의 오감을 자극하는 활동에 중심을 두어서 아이들의 발달에 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또 활동방법과 준비가 쉽고 간단하도록 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책이 아동 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자극은 크게 5가지 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감각은 '고유수용성감각', '진정감각', '촉각', '시지각', 청지각'의 다섯가지 감각인데, 각 감각별 프로그램은 한가지 색깔로 묶여 있다. [예를 들어, 책을 옆에서 봤을 떄 '고유수용성감각' 프로그램 파트는 노랑색 컬러로 묶여 있다.) 

노랑, 초록, 분홍 등으로 예쁘게 디자인된 책이, 꼼꼼히 신경써서 잘 만든 책이라는 인상을 준다.

 

 

내가 기존에 알고 있는 감각은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의 다섯 감각이라서 '진정감각'이라던가 '청지각' 등이 무엇인지 낯설었는데 각 단원을 시작할 때마다 해당 감각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통해 감각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아이들과 활동할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교사나 학부모님께서 이 부분을 꼼꼼히 잘 읽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별히 해당 감각의 발달이 필요한 아이는 어떤 아이인지도 알려 주기 때문에, 아이를 지도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각 프로그램의 난이도는 1에서 3까지의 수준으로 구별해 어느 정도 활동인지 알수 있도록 했다.

학령 전기의 아동이라도 나이에 따라 소화할 수 있는 활동이나 난이도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수준을 잘 고려하여 수업준비를 하여, 아이들에게 더 즐거운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다섯가지 감각을 별풍선 5개로 표시했다.

모든 프로그램이 다섯가지 감각활동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지만, '청각' 단원에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오직 청각 감각만 필요한 활동인 것은 아니다. 별 풍선은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감각을 키울 수 있는지 한눈에 잘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준비물과 사전에 신경써서 준비해야 할 사항, 기대되는 효과, 지도시 주의해야 할 점 등도 세심하게 알려 준다. 

각  프로그램은 활동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도록 사진 자료가 풍부하여 프로그램 활동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기 전에,  활동 중 생길 수 있는 안전사고나 어떤 부분에서 아이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지, 또 도움을 주어야 할지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특별히 감각 발달에 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아동의 감각 발달에 대해 새롭게 알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을 아이들을 지도하며 직접 활용해 보고, 평소에도 아이들의 감각 발달 균형에 대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야겠다.

 

 

책의 내용을 바로 프로그램에 진행할 수 있어 유익하다.

학령전기의 자녀가 있으시거나, 아동을 지도하는 자리에 계신 교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