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미적분의 쓸모

[도서] 미적분의 쓸모

한화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더퀘스트에서 2020년에 발간한 <수학의 쓸모>에 이은 후속작으로 특별히 미적분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별히 미적분에 대핸 관심이 많은 나이기에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보통 미적분은 움직임을 계산할 수 있는 수학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상태의 움직임에 대한 계산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과거와 현재 심지어 미래까지 예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미적분학이다.

 

 

미적분을 통해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내가 현재까지 이해한 미적분의 수준은 아직은 학교 과정의 미적분 정도이다.

미적분의 개념과, 미적분이 어떻게 쓰이는지 대략은 알고 있기에 가장 접근하기 좋은 고등학교 수학의 미적분을 다시 공부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이론적인 미적분을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생활 속의 미적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미적분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하는 이유, 스페이스X가 로켓을 쏘아 올렸을 때 추친체가 어떻게 안전한게 착륙할 수 있었는지, 코로나 확진자 발생률을 예측할 수 있는 이유, CT촬영 등에서 미적분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설명한다.

모두 현재 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거나 뉴스로 접하는 생활 밀접형의 사건들 중에서 활용되는 미적분이다보니 정말 미적분이 실생활에 얼마나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지가 체감이 된다.   

 

 

 

학교 다닐 때 '미적분은 대체 어디다 써 먹는걸까?' 하는 의문을 가졌었는데 이 책이 바로 <미적분의 쓸모>를 직접적으로 알려준다. 내가 그와 같은 의문을 가졌을 때 이 책을 읽었다면 참 좋았을 텐데......!

수학을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책! 

나처럼 뒤늦게 미적분에 관심이 생기신 분이나 혹은 미적분을 공부하면서 이걸 어디다 써먹는지 회의감이 드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