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도서]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김현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이가 들수록 말투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어 하루를 마감할 때면 그날의 내가 뱉은 말 중에서 수정해야 할 말은 무엇이었는지,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를 뒤돌아 보는 시간을 갖고 있다.

그냥 오늘 했던 말 중에서 후회되는 말, 잘못 된 표현으로 한 말을 노트에 적고, 이걸 어떻게 말했어야 했는가 생각하면서

같은 메세지를 긍정적이고 더 친절한 메세지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이렇게 나의 말투를 점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과 연습을 하다보니 이 자체만으로도 많은 효과가 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인 '말투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라는 말에 동의하여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참 보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어 속독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핵심 메세지는 색상이 있는 글로 강조를 했고, 네모 상자등에 중요 내용을 요약해 놓아서 눈에 확 띈다.

그리고 대화 예시가 많다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다.

 

예를 들어 '사과를 할 때는 진정성 있게 해야 한다'라고 한다면 저자는 실제로 진정성 있게 다가가기 위해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 무려 다섯 가지의 표현을 알려준다.

사과를 할 때 그냥 '미안해'하고 말 하는 것에 더해 '정말 속상했지? 약속을 미루어서 미안해'(p.122) 라고 상대의 마음을 한번 더 헤아려 준다던가, '다음부터는 이런 일 없도록 할게.'(p.122) 와 같이 해결 지향적으로 말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타 질문을 할 때도 호기심이 중심인 질문과 조언을 구하는 질문이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었고,  감사를 전할 때도 여러가지   

표현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매일 매일 언어일기를 쓰고 있는 나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가 정말 많은 책이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제공해 주신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