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주식회사 6학년 2반

[도서] 주식회사 6학년 2반

석혜원 글/한상언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얼마 전 SNS에서 '세금내는 아이들'이라는 유튜브를 운영하는 선생님의 사연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은 적이 있었다. 학급운영에는 무수히 많은 방법이 있지만 이 선생님은 학급운영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세금이라는 독특한 규칙을 통해 결정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의 직업을 가져 학급에서의 역할을 하며, 노동의 강도에 따라 매달 다른 금액의 월급을 받고 세금을 낸다. 학교 내에서 규칙을 어길 시에는 벌금을 내며, 학급 화폐로 물건을 사거나 적금을 들거나 투자를 할 수도 있다. 이 선생님의 학급경영을 처음 접했을 때 아이들이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처음 들었고, 이러한 걱정에도 불구하고 원활히 운영되는 세금내는 아이들의 학급과 일년살이를 끝낸 뒤에 아이들이 얻게 된 것들을 보며 충분히 가치있고 멋진 경험이 되리라 생각했다. 많은 고민을 통해 밀도있게 짜낸 커다란 프로젝트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아이디어를 빌려 언젠가 나의 학급에서도 적용해보고 싶었다.

 이 책에서는 한 아이의 꿈과 바람이 실현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주식회사 6학년 2반을 설립하는 것부터 하나하나의 과정을 밟아가며 점차 성장하고 CEO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이 아름답다. 책 속의 어른들도 우려 많은 시선으로 아이들을 바라보지만 결국은 아이들에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서보다 소중한 경험의 가치에 대해 지지해주는 어른이 있다는 것만으로 6학년 2반 아이들은 축복을 받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낯선 주제인 회사 경영에 대한 내용을 또래 아이들의 상황에 대입하여 풀어내고, 자연스럽고 어렵지 않은 설명을 덧붙여 이해될 수 있게 하는 구성이 마음에 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