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도서] 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이오타 다쓰나리 저/민혜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말 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라는 단어를 보고 처음엔 먼저 말을 걸어보라는 내용의 책인 줄 알았다.

알고보니 말 하는 기술에 대한 내용의 책이었다. 글이 많지 않고 그림과 함께 재치있게 제시되어 있어 읽는 동안 재밌고 유익했다.

인간관계를 이어나가다 보면, 말 한마디가 참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말 한마디에 감동받는 경우도 있고, 말 한마디에 평생 상처를 입힐수도 입을 수도 있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 갚는다"라는 옛 속담이 괜히 있는게 아님을 요즘..느끼고 있다.

쉽게 말을 툭툭 뱉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말 한마디 한마디에 굉장히 고민하고 조심스러워 하는 사람도 있다.

하는 말마다 주옥같고 상대방을 만족시키는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사람도 있다.

필자는 정말 친한관계가 아니면 말 한마디에 신경을 많이쓴다. 카톡으로든, 면대면으로 대화할때든..

그래서 버퍼링이 자주 걸리고 상대에게 내가 하고자 하는말을 전달하는 시간이 오래걸린다.

어쩔때는 내가 하고싶은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거나, 오해를 받기도 한다.

상대에게 어떻게 잘 말할 수 있을까? 고민되어 이 책을 보게되었다.

내용이 전개되기 전 , 나의 잡담력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잡담력 테스트라니? 신선한 테스트이다..ㅋㅋ 해보면 나의 잡담력은 어느정도인가~ 알 수 있다.

말하기 법칙이 여러개 소개된다. 이 법칙은 상대방이 대답하기 쉽도록 질문하는 것이 요점이다.

요즘 어때요? 라는 폭 넓은 질문보다는 지난번에 말한 일은 잘돼요? 요즘 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잘 되어가요? 라는 식의 질문이 좋다고 한다.

이거 정말 맞다. 요즘 어때요?라는 질문을 받으면 짧은 대화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A. 요즘 어때요?

B. 바쁘지만 그럭저럭 지내요.

A.지난번에 말한 일은 잘돼요?

B. 아니요, 그거 때문에 요즘 힘들어요.

A. 어떤 점이 힘들어요?

B. 블라블라~~...

물론 모든 대화가 이런식으로 진행되진 않겠지만 이 책에서 추천하는 대화방식이 조금 더 ? 친근하고 구체적인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또 다른 법칙! 상대의 이름을 부르며 당신은 어떠냐고 질문하는 것이다.

나는 이 표현을 자주 활용하는 편이다. 이 습관을 들이기 전에는 내 이야기만 하느라 바빠서 상대방의 생각은 어떤지,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은 없는지 살펴볼 기회가 부족했다. 하지만 중간중간 00씨는 어때요? 라는 질문을 던지면 상호간에 지금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공유할 수 있어,

오해하는 일도 줄어드는 듯 하다.

.

.

.

.

.


< 본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