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이젠 모범생이 아니라 모험생이 답이다!

[도서] 이젠 모범생이 아니라 모험생이 답이다!

서근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젠 모범생이 아니라 모험생이 답이다>는 우리 아이들이 틀에 박힌 공식, 정답을 적어야 하기 보다는 가슴이 뛰는 꿈을 꿀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진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육아서입니다.

1부에서는 모범생의 몰락을 다루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살아야 할 우리아이들은 명문대 졸업장, 평생직장이 사라지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러니 그런 시대를 살아갈 우리아이들을 키우는 교육시시템도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교육에 대한 마인드도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곰곰히 생각해 보게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행복한 삶에 대해 곰곰히 따져봐야할 때입니다.

2분에서는 이젠 모험시대로 성공하는 모험생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학벌을 뛰어넘고 자신이 가진 장애를 뛰어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중에 많이 유명한 빌게이츠, 스티븐 잡스도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주체가 되기를 바란다면 늘 용기와 인내가 필요하다. 세상의 시선을 맞추기 보다는 자신을 믿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이 어디인지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이다. 내삶의 방향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3부 모험생들이 갖추어야 할 요소 8가지를 다루고 있다. 꿈, 재능, 창의력, 몰입, 장인정신, 끈기, 독서, 인성입니다. 어쩌면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이나 정보보다는 삶을 살아가는 태도같은 것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창의력, 평생학습, 인성이 더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AI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인성입니다. 책임감있고 문제해결력있고, 타인을 존중할 줄 알고, 지적 겸손, 배려, 협동 같은 태도가 좋은 문화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것입니다. 올바른 인성이 똑똑한 머리보다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머리로는 공감하면서도 당장 영어, 수학성적을 생각하는 나는 어쩔 수 없는 학부모인가 봅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인지도 모릅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 <이젠 모범생이 아니라 모험생이 답이다>라는 육아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