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세트 : 생활편 + 학습편

[도서]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세트 : 생활편 + 학습편

박정현 글/남현지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큰 아이가 초4학년이 되고 나서 "돈"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어떻게 하면 "돈"에 대해 잘 알려 줄 수 있을까 고민도 해보지만 잘 모르겠다. 관련 된 쉬운 책들만 빌려다 줄 뿐.

아홉살 돈 습관 사전은 초등학생들을 위해 정말 쉽게 쓰여진 책이다. 아이가 책 표지를 보자마자 "엄마, 이거 뭐야?" 하고 관심을 가졌고 "엄마가 좀 공부 좀 해보려고. 도원이가 물어볼 때 잘 설명을 못해주잖아." 라고 말하니 엄마가 보고 잘 알려달라며. 내가 쭉 읽어보니 아이가 읽어도 수월할 듯 싶다. 여기에 나와 있는 용어들도 제대로 인지 못하는데 초3때 어린이경제신문을 들이밀었으니... 어경은 내가 봐도 너무 어렵다. 그만큼 내가 지식이 없는거겠지. 그래도 볼 만한 기사들은 많았었다. 기억나는건 제로웨이스트, 플로깅, 착한소비 등등

아홉살 돈 습관 사전은 2권으로 되어 있는데 생활편, 학습편으로 각각 27가지 주제로 나눠져 있다.

 

학습편은 총 4장으로 가정경제 / 가격과 시장 / 돈과 금융 / 기업과 국가 나뉘어 설명하고 있다.

소득, 지출이 무엇인지부터 해서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는지, 왜 마트, 슈퍼, 편의점의 동일한 물건의 가격이 다른지, 은행은 무슨일을 하는지, 주식회사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채권은 왜 발행이 되는지 등의 내용이 아주 쉽게 예를 들며 알려주고 있다.

생활편도 총 4장으로 돈의 개념 / 저축 습관 / 소비습관 / 투자습관 이렇게 분류를 하고 있다.

돈의 가치에 대해서, 절약은 어떻게 왜 해야하는지, 이자와 금리, 중고거래에 대해서, 기회비용, 투자와 투기, 주식, 부동산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가격'보다 중요한 '가치'에 대해서도 한번 더 짚어준다.

단어만 들으면 초등아이들이 저런 걸 어떻게 알겠어 하겠지만 이 책은 초등아이들 눈 높이에 맞춰 예시도 들어주고 설명도 되어 있다. 성인들이 있는 "돈"에 관련 된 책과는 다르지만 아주 쉽게 핵심은 콕콕!

어제 도서관에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중학생 아이를 보면서 내 아이도 경제에 참여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 더 했다. 지금은 내가 아이가 모은 돈으로 주식을 사놨지만 아이가 여기에 나와있는 개념들 숙지로 시작해서 어엿하고 돈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이 있는 아이로 자라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더 알려주고 노력해야겠지.

참. 책 뒤에 보면 초등아이들이 읽을 만한 책 10권이 소개되어 있다.

이 중 내가 빌려다 준 책이 2권이 있는데 아이는 2권다 보지도 않았다는... 그래도 제목은 읽어봤으니 그걸로 일단 된걸로!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