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라스트 러브

[도서] 라스트 러브

조우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라스트 러브

조우리 소설/창비




『라스트 러브』는 창비가 새롭게 내놓은 경장편  소설  Q 시리즈  중 한 권이다.  내가 읽은 소설 Q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인데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젊다' 라는 느낌. '실험적'이라는 느낌이다. 문학적, 상업적, 실험적 뭐 여러 단어가 있겠지만 실험성이라는 단어는 뭔가 도전한다는 느낌이 든다. 그런면에서 조우리 작가는 소설 Q 시리즈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가 아닐까 생각도 해본다. 그는 2011년 대산대학문학상을 통해 등단했다. 




공교롭게도 며칠 전에 조우리 작가의 [오! 사랑]이라는 작품의 가제본 서평에 참여했었다. 두 작품이 출간된 해는 다르지만 '동성애'라는 공통점이 있다. 두 작품 속에서 동성애는 우리가 상상하는 역겹고 불결한 이미지가 아니라 섬세한 심리묘사 중심으로 그려져있다. 누구나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고 나도 모르게 녹아드는 느낌. 그렇다고 동성애를 희화화한 것도 아니다. 그저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것에 초점을 둔 것 같다.  읽고 나서 전혀 거부감이 없었다. 




작품으로 들어가서 해체를 눈 앞에 둔 아이돌 그룹 '제로캐럿'이 이야기가 펼쳐진다. 연습생 시절부터 아이돌 절정의 인기까지 8년간 같은 노래를 듣고 같은 춤을 춘다면? 주인공 다인은 이제 정말 마지막이라고 곱씹는다. '나는 이 결정을 선택했다'라고. 가상의 팬픽 작가 '파인캐럿'이 '제로캐럿'을 대상으로 팬픽을 썼다. 본편과 팬픽의 교차 구성이 특이하다. 빨, 주, 노, 초, 파, 남, 보 일곱가지 색깔로 삽입된 팬픽. 팬픽이라는 장르는 이름만 들었지 그다지 관심이 없었는데 이 작품을 통해 그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10대 시절 누구나 좋아하던 오빠들이 있었지. 그 오빠들은 HOT이기도 하고 태사자, 지오디, 워너원이기도 하다. 솔직히 그 이후 가수들은 잘 모른다. 나는 그렇게까지 좋아했던 가수가 없어서 지금 생각하니 오히려 아쉽다. 그 시절 아이돌은 절대적인 우상, 삶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돌은 그 힘든 10대를 버티게 해주는 힘? 서로 경쟁하는 그룹을 좋아하다가 의견이 안 맞으면 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콘서트 티켓 한 장을 위해 알람을 맞추고 예행연습까지 하기도 한다. 콘서트 당일 새벽부터 줄을 서던 그 시절에 꼭 함께 오는 감정. 사랑하는 친구. 매일 같이 있다보면 '좋아함' 그 이상의 감정을 느끼는데... 요즘은 대부분의 학교가 남녀공학이라 어떨지 모르겠다. 




떠나버린 멤버 재키와 지유. 새 멤버 마린이 들어온다. 이제 네 명으로  구성된 제로캐럿. 재키를 좋아했던 팬들은 그대로 제로캐럿의 팬으로 남아있을 수 있는가? 그들이 속해있던 그룹을 계속 좋아하며 팬클럽에 남을지 떠나야 할지?  재키의 골팬이던 '파인캐럿'의 행보에 관심을 가진다. 팀의 맏언니로 나이 때문에 고민이던 루비나, 인기가 없었던 재키의 탈퇴. 공장의 기계 찍어 내듯 다섯 명을 세워놓고 이리저리 순서를 바꿔가며 세워본다. 새 집에 가구를 배치하듯이. 화병에 꽃을 꽂듯이, 사장은 손짓 하나로 모든 것을 결정한다. 여성 아이돌 연습생을 상대로 한 성 착취 문제부터 얼마 전에 있었던 아이돌 출신 가수의 범죄까지 사회적 이슈들이 자동 소환 되었다.




팬픽의 각 장마다 나오는 아이돌의 노래 가사. 태연의 '수채화' 오마이걸의 '다섯 번째 계절' 아이유의 '팔레트'여자친구 '너 그리고 나' 러블리즈의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우리'가 팬픽이랑 잘 어울렸다. 한때 유행곡들이었고 어디 가나 나오던 노래였으므로 가사는 정확히 몰라도 대충 흥얼거리던 노래를 책에서 활자로 보니 새로운 느낌이다. 소설과 팬픽의 만남, 등장인물인 '파인캐럿'이 동시에 팬픽을 쓴다. 본편과 팬픽의 조화라는 이 새로운  구성, 이 작은 실험적 변화가 앞으로 조우리가 쓸 소설을 기대하게 하는 이유이다.  조우리가 쓴 두 편의 소설을 읽었지만 그만의 독특한 색깔. 물과 함께 섞어 쓰는 다채로운 수채화 물감 같은 그녀만의 매력적인 작품이 기다려진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