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

[도서] 처음 만나는 AI 수학 with Python

아즈마 유키나가 저/유세라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쇼핑, 주식거래, 영양제, 인터넷 검색, 영화 등등 사용자의 정보를 분석해 'AI 추천'이라는 문구로 정보를 주는 방식이 당연해진 만큼 인공지능(AI)이란 단어는 이제 일상이 되었다. 카메라 영상과 인간의 프로그래밍에 의해 사물을 판독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던 시절에서 지금은 카메라 영상을 학습시켜 컴퓨터 스스로 사물을 판독하게 할 수 있는 시대라고 하니 말이다.

 

그러한 인공 지능의 내부를 살펴보고 싶다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수학 개념이다. 이 책은 인공지능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 수학개념을 한 권에 담고 있다.

 

 

 

이 책은 AI의 기본이 되는 선형대수, 미분, 확률과 통계 등 고등학교 수학과 대학 수학의 기초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중학교 수준의 지식만 있다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복잡한 계산 과정 없이 수학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설명과 간단한 파이썬 코딩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이썬을 이용해 수식을 프로그램으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확인하는 작업을 통해 선형대수, 미분, 확률, 통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AI가 사람들에게 친숙해진 요즘이지만, 사실 AI 알고리즘은 문턱이 높은 편이다. AI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소스코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AI를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알고리즘을 기초부터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AI 수학을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과 함께 기초부터 설명해준다.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이 많아 처음 공부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파이썬은 다루기 쉽고, 인공지능, 수학과의 궁합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오픈 소스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는데,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 현재 인공지능의 개발에서 표준이 되고 있다. 이 책의 2장에서 파이썬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는데, 이미 파이썬이 익숙하다면 해당 장은 건너뛰고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인공지능을 처음 공부하려는 청소년,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싶지만 수학에 자신이 없어 포기했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수학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이 책에서는 학문으로서의 수학이 아닌 AI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수학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어 초보자도 접근하기 쉬울 것 같다. 기초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거나 컴퓨터 조작에 능숙하다면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책이기도 하다. 인공지능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 수학개념을 공부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