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3063435

기업이란 무엇인가

신장섭 저
북스코프 | 2020년 09월


신청 기간 : 928일 까지

모집 인원 : 10

발표 : 929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신청 전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초격차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모든 기업인을 위한 지침서’_권오현 추천(전 삼성전자 회장, 『초격차』 저자)


미국 삼성반도체연구소 연구원으로 입사하여 삼성전자 회장 자리에 오른 후, 탁월한 리더십으로 삼성전자를 초격차 기업으로 성장시킨 권오현 전 삼성전자 회장은 이 책을 ‘기업과 관련되어 일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지침서’로 추천한다. 초격차 전략은 단번에 비약하여 상대방과 거리를 벌리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는 개량을 통해 도약을 반복하고 축적한 것이 초격차로 나타나는 것이다. 기업의 혁신은 기업의 본질, 영속이란 토대 위에서 비로소 가능하다.


저자 신장섭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교수는 기업과 금융, 경제가 결합된 경제학에 천착하며 기업론 분야에서 독보적 영역을 개척해왔으며, 이 책은 그 총체적 결과물이다. 이 책은 기업의 존재 이유를 근본적으로 규명하고, 기업에 덧씌운 부당한 질곡을 걷어내며, 기업과 기업인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기업이 기업하는 이유에 대한 올곧은 확신을 가질 수 있을 때, 그 확신으로 마음껏 자신의 역량을 펼쳐낼 때에야 경제는 활력을 되찾고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불멸의 존재 ‘법인’과 끊임없는 시장경쟁이라는 두 가지 현실

기업의 영속을 위한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기업은 생산활동의 주체일 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소득분배, 사회복지의 주체이다. 기업이 자본주의의 중추로서 이렇게 중차대한 역할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반(反)기업정서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황금알 낳는 거위를 잘 키우려는 고민은 실종되고 대신 알을 빨리 낳으라고 거위를 짓누르거나 배를 갈라 먹으려는 약탈적 압력만 비등하고 있다. 기업인들조차 ‘기업(企業, enterprise)’하는 이유에 대한 확신을 상실하고 외부로부터 강요된 프레임에 갇혀 허우적거린다. 자신의 이데올로기를 굳건히 갖고 닥쳐오는 도전을 극복하기보다 외부에서 몰려오는 요구나 압력과 타협하기에 급급하다.


이 책은 그 근본 원인을 ‘기업이 왜 존재하는가’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찾는다. 기업활동을 둘러싸고 의견과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기업의 존재 이유에 대해 상식선에서 공유되는 인식의 폭이 넓어지면 그 기반 위에서 합리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갈등이 조정될 여지가 커진다. 이 책은 그 전제에서 이론과 역사를 결합한 기업론을 구축하고 한국 기업의 미래에 관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 책은 기업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해 누구나 동의할 수밖에 없는 두 가지 현실에서 출발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법인 설립을 통해 주식회사로 운영된다는 사실, 그리고 끊임없는 시장경쟁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이다. 법인(法人)을 통한 주식회사 설립은 사멸하는 인간의 한계를 넘어 기업이 영속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주었다. 그렇다고 기업이 쉽게 영속하지는 못한다. 지속적으로 값싸고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시장경쟁을 이겨내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즉 법인은 영속을 위한 필요조건을 마련해줬고 혁신은 영속의 충분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 서평단 여러분께

*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