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좋은 디자인은 내일을 바꾼다

김지원 저
샘터 | 2019년 11월

신청 기간 : 125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5

발표 : 126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다음 세대가 묻다

“디자인은 창의적인 사람들이 하는 거 아닌가요?”

김지원이 답하다


“사람들은 디자인이 특별하고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디자인은 우리의 일상 그 자체랍니다. 디자인은 우리 스스로 삶을 창조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되어주지요. 디자인은 멀리 있지 않아요.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각계 명사에게 ‘다음 세대에 꼭 전하고 싶은 한 가지’가 무엇인지 묻고 그 답을 담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의 마흔한 번째 주제는 ‘창의적인 삶을 위한 디자인의 질문’이다.


‘디자인’이라는 말은 특별하고 화려해 보인다. 센스를 갖춘 특정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영역 같다. 그래서 우리는 ‘디자인’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창의력’ ‘상상력’이라는 사고 능력 앞에서 한없이 작아진다. 디자인은 나와는 무관하거나 나에게는 없는 특별한 능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곁의 소소하고, 쉽게 지나치기 쉬운 일상적인 것들이 바로 디자인이라고 하면 어떨까? 이 책은 ‘인간의 삶을 보다 편안하고 유익하게 해주기 위해’ 존재하는 디자인의 본질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디자인이 단순히 외형을 꾸미는 것이 아닌,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유익함을 주는 도구라는 것이다. 나아가 그 본질을 이해한다면 ‘우리 삶의 흔적을 찾고, 세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얼룩진 현실의 그늘을 어루만져주기’ 위한 노력이 ‘창조적인 생각’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디자인에 대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특징적인 사례나 디자인 그루의 철학적 사고를 엿보며 디자인의 발전 과정이 우리 일상에 어떤 의미를 주었는지 살펴본다. 나아가 독자들로 하여금 저마다 자신만의 디자인에 대한 정의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누구나 사용하고 누구나 만들어낼 수 있는 일상 속의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은 스스로의 방식으로 삶을 디자인하는 모든 사람들의 도구임을 역설하며 더 좋은 삶을 위해서 어떤 사고방식이 필요한지 생각해보는 기회를 나누고자 한다.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4.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iseeman

    http://blog.yes24.com/document/11837831

    일반적으로 디자인이란 단순히 물건의 겉모습 혹은 공간의 배치 등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우리 곁의 소소하고, 쉽게 지나치기 쉬운 일상적인 것들이 바로 디자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외형을 꾸미는 것만이 아닌, 우리의 삶을 둘러싼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이다.
    특히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디자인의 의미와 그 특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이번 기회에 디자인에 대해 보다 상세히 알 수 있기를 기대하며,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신청합니다.

    2019.11.29 17:20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xhrl5444

    http://m.blog.yes24.com/xhrl5444/post/11835650
    신청합니다

    2019.11.29 17:5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좋은세상

    http://blog.yes24.com/document/11835700

    디자인에 대해 인문학적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단지 무언가를 만들어 낸다는 협의의 의미가 아니라, 우리에게 궁금적인 의미를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2019.11.29 18:24 댓글쓰기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