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과학자 편지

유윤한 저
궁리출판 | 2020년 02월


신청 기간 : 216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5

발표 : 217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부터
    해커들을 연구하는 구글 보안 전문가 패리사 태브리즈까지
    도전을 멈추지 않은 여성 과학자들의 우정과 연대의 목소리!


    과학계는 여전히 남학생들이 더 관심있게 지켜보고 지망하는 분야로 여겨진다. 컴퓨터를 다루거나 코딩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등의 학교 교육에서도 여학생들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을 거라는 편견에 갇혀 있다. 평소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사고력과 응용력을 키워주는 교육인 ‘STEM 교육’이 왜 우리나라에서는 좀더 활성화되지 않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어온 저자가 특히 여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이 좀더 다양해지기를 바라며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과학자 편지』를 펴냈다.

    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책읽는숲]이란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윤한 작가는 출판사의 의뢰나 개인적인 관심에서 외국 도서 사이트들을 들여다보면서 어떤 과학책들이 나오는지 자주 검토한다. 그러다 미국 어린이?청소년용 과학도서엔 ‘STEM’이란 큰 줄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TEM은 미국 정부가 대대적으로 지원하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분야를 합쳐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STEM 도서의 또 다른 한 줄기가 바로 여성 과학 기술자들의 삶을 담은 책들이다. 저자는 여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 갇히지 않고 과학기술계로 활발하게 진출하도록 안내하는 책들이 부러울 정도로 많이 나와 있다고 전한다. 이에 자극을 받아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진로지도 등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구상했다.

    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부터 아프리카의 종교와 문화를 연구한 탐험가 매리 킹슬리, 아폴로 13호를 무사히 지구로 돌아오게 한 수학자 캐서린 존슨, 배우이자 와이파이 발명가 헤디 라마, 최초의 흑인 여성 우주비행사 메이 제머슨까지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여성 과학자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감동적인 삶을 담았다. 이러한 여성 과학자 25명을 선정한 기준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객관적 기준으로, STEM 도서들을 활발하게 출간해온 미국 도서 시장에서 인정받은 책들을 조사해 이에 포함된 여성 과학기술자들의 리스트를 작성했다. 두 번째는 주관적 기준으로, 저자의 개인적인 집필 의도와 생각이 담긴 부분이다. 사회적 편견이나 성 역할의 고정관념에 당당하게 맞서 과학자로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그들의 의지와 가치관을 주로 보았다. 이 책의 주인공들처럼 과학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자질이, 편견이나 고정관념으로부터의 자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4.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책찾사

      [스크랩] http://blog.yes24.com/document/12061527

      우연일까요? 이 책에 대한 리뷰어 이벤트를 보면서 책의 목차를 찾아보니 제가 지금 읽고 있는 책에서 본 마리 퀴리와 헨리에타 레빗에 대한 내용이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과학자 편지]에 포함되어 있네요. 마리 퀴리는 두번의 노벨상 수상으로 그나마 대중적으로도 잘 알려져 있지만, 헨리에타 레빗을 포함하여 과학에 크게 기여한 여성들은 과학사에서도 그리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편지 형식으로나마 그들의 존재를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읽어보고 싶습니다.

      최초의 프로그래머로 알려진 러브 레이스라든지 미국의 우주선 개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캐서린 존슨을 비롯하여 이전의 책에서 보았던 이들 여성 과학자들을 한 권의 책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서 읽어보고 싶어 서평단에 신청합니다.

      2020.02.05 16:1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bbmaning

      http://m.blog.yes24.com/bbmaning/post/12063203

      과학교육을 전공한 이가 바라보고 선정한 과학자들의 이야기가 궁금하고 그 스스로 뽑은 이들이 과연 어떤 분야일지 궁금하다. 과학자와 달리 과학교육자의 숙명이자 거스를수없는 글냄새는 쉬워야한다..즉 글을 읽기 쉽게 써야한다가 항상 엿보였다. 지금까지의 경험에 비추어보면 그렇다. 그래서 과학관련 도서는 쉽사리 잡히지않지만 기대해본다.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쓰였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0.02.05 23:22 댓글쓰기
    • kiss

      기대되는 도서입니다!
      http://blog.yes24.com/document/12064871

      2020.02.06 12:50 댓글쓰기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