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장기려 리더십

김은식 저
나무야 | 2020년 09월


신청 기간 : 920일 까지

모집 인원 : 5

발표 : 921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신청 전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대한민국 의료보험제도의 초석을 놓은 의사 장기려.

그는 어떤 리더였으며, ‘모두를 위한 의료’는 어떻게 현실이 되었을까?


건강이 돈의 대가일 수 없다는 신념!

가난한 사람도 치료받을 수 있는 나라로 이끈 변혁적 리더


사회학 연구자 김은식의 신작 『장기려 리더십』이 출간되었다. 장기려(1911~1995)는 한국 의료보험제도의 초석을 놓은 의사로서 한평생 가난하고 병든 이들의 곁을 지키며 성자와도 같은 삶을 살다 간 분으로 널리 추앙받는 인물이다.


이 책은 민주주의와 가장 거리가 멀었던 유신시대에 우리나라 의료보험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한국 의료복지제도의 예외적인 발전을 이끌었던 핵심 역할을 청십자의료보험조합에서 찾고 그 설립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던 주요한 힘을 장기려라는 인물의 리더십에서 찾고자 한 독특한 결과물이다. 2019년 6월 루마니아에서 열린 학술회의(CIRIEC)에서 저자가 발표하여 관심을 모았던 논문 한 편을 다듬고 보완하여 새롭게 펴낸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제임스 맥그리거 번스(James Mcgregor Burns)와 버나드 바스(Bernard M. Bass)의 이론을 소개하고 준거로 활용하면서 장기려가 왜 ‘거래적 리더십’을 넘어선 ‘변혁적 리더십’의 전형적인 예에 해당하는 인물인지 흥미로운 생각을 펼쳤다. 역사 속 대부분의 리더들이 자신을 따르는 이들과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일종의 거래를 한 반면, 장기려가 보여준 리더십은 추종자들에게 무언가를 강요하거나 혹은 어떤 보상을 약속해줌으로써 이끄는 방식과는 달리 함께하는 이들의 선한 의지와 상호작용하며 서로 확장되어가는 아주 특별한 형태의 것이었다는 논리가 골간을 이룬다. 저자는 변혁적 리더십이 가지는 장점들이 무엇이고 오늘날 우리에게 더 많은 변혁적 리더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면서 ‘카리스마 - 희생을 통한 신뢰’, ‘영감 - 동기부여’, ‘지적인 자극 - 함께 배우고 성장하기’, ‘개별적인 고려 - 모두에 대한 존중’으로 깊이 있게 톺아보며 장기려의 삶과 한국 의료보험제도의 역사를 우리 앞에 생생하게 되살려 놓는다.


* 서평단 여러분께

*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iseeman

    http://blog.yes24.com/document/13026769

    일평생 의료제도에서 소외된 이들을 위한 삶을 살다가신 참된 의사 장기려.
    아마도 그러한 신념에서 누구나 쉽게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의료보험제도의 초석을 놓았을 것이라 여겨진다.
    장기려 박사의 헌신적인 삶을 조명한 내용으로서, 의사로서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저나는 특히 장기려 박사의 삶을 리더십의 관점에서 조명한 것으로 이해되는데, 단순히 삶의 행적만이 아닌 리더십의 측면에서 어떻게 설명되고 있는지 접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기회가 주어져 읽을 수 있기를 희망하며, 신청합니다.

    2020.09.14 16:4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hjhjhj

    장기려 선생님의 따뜻한 일화들에 대해서는 다양한 책과 영상을 통해 접한 적이 있는데, 장기려 선생님을 '리더십'이라는 키워드와 연관지어 풀어놓은 책은 이 책이 처음인 것 같아요! 생소하면서도 내용이 궁금합니다! 서평단 신청해요^^

    2020.09.14 18:3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토모

    http://blog.yes24.com/document/13043767

    이름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책 제목만 보고 처음에 서울 요셉의원의 故 선우경식 원장님과 헷갈렸습니다. 찾아보니 부산의 장기려 박사님과 서울의 선우경식 원장님은 가난한 자를 위한 의사로 함께 거론되시는 분들이셨습니다. 이렇게 또 새로운 인물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최근에 미국과 한국에서 코로나19를 경험한 수기인 ‘쿼런틴’을 읽으며 미국의 의료보험 제도가 얼마나 문제가 있는 제도인지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는데, 반면에 우리나라 의료보험 제도에 대해서는 미국처럼 민영화 되지 않아 정말 다행이다 정도 외에 알려고 하지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의료보험이 생겨나게된 과정과 특히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제도를 만들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얼마나 험한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장기려 박사님의 리더십이 한국형 의료보험제도를 만드는 데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도 배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책일 것 같습니다. 소중한 지식 배우고 싶어 신청하려고 합니다.

    2020.09.14 18:42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