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생각 정리 습관

우부카타 마사야 저/하진수 역
위북(webook) | 2020년 11월


신청 기간 : 1125일 까지

모집 인원 : 10

발표 : 1126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신청 전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머릿속 카운슬링, 신박한 생각 정리 방법

MBA에서 배우는 과학적인 생각 정리 도구

결과물이 획기적으로 달라지는 생각 정리 습관


마크 저커버그와 같은 기획력, 오바마와 같은 전달력, 스티브 잡스와 같은 발상력

모두 생각 정리 습관에서 비롯된다




기획서 1페이지를 쓰는 데도 반나절이 걸리고, 아이디어를 내라고 하면 머릿속이 멍해지고, 의견을 전달하려고 할 때마다 횡설수설하게 되는 건 모두 생각 정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생각 정리는 평소에 꾸준히 습관을 들여놓아야 언제 어느 때나 원하는 결과물과 성과를 빠르게 낼 수 있다. 일본의 3대 MBA 중에 하나인 글로비스 경영대학원에서 경영 분석을 습득하고 생각 정리와 정보 활용술 전문가로 활동 중인 우부카타 마사야가 일의 성과를 획기적으로 올리는 데 꼭 필요한 생각 정리 방법을 제안한다. 5가지 일센스, 즉 빈틈없는 기획력, 빠른 정보력, 반박할 수 없는 설득력, 명확한 전달력, 번득이는 발상력을 높이기 위한 검증된 방법과 과학적인 도구를 실전 사례를 들어 가장 쉽게 설명한다.



물건을 정리하듯 생각을 정리하라


출근에 입으려고 했던 바지가 보이지 않고 아무리 생각해도 어디에 뒀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서랍장까지 다 뒤지다 결국 찾지 못하고 허둥지둥 현관을 나선다. 헐레벌떡 사무실에 앉아 숨을 몰아쉬다 보면 어느새 진이 다 빠져버린다. 평소에 옷 정리를 잘해뒀으면 이런 일이 없을 것이다. 생각 정리도 물건 정리와 같다. 기획서 1쪽을 작성하려고 해도 자료와 정보가 필요하다. 갑작스러운 지시에 관련 키워드를 마구 검색하면서 닥치는 대로 즐겨찾기에 넣어둔다. 하지만 막상 읽어보면 쓸 만한 내용이 하나도 없다. 결국 검색하는 데 시간만 낭비한 꼴이다. 평소에 자기 분야와 관련된 정보를 꾸준히 정리해뒀다면 검색할 시간에 이미 기획서를 완성하고도 남았을 것이다.


세계적인 정리 컨설턴트 곤도 마리에는 “물건을 정리하는 것은 과거와 미래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다.”라며 무엇보다 정리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평소에 정리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급할 때 바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검은색 목폴라티만 입었던 아이폰의 아버지 스티브 잡스, 매일 똑같은 티셔츠만 입는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회색 정장만 고집하는 미국 전 대통령 버락 오바마 모두 생각 정리에 집중하기 위해 일상과 업무는 극도의 단순함을 추구한 사람들이다.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는 것은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실행을 위한 설계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때그때 되는 대로 일을 처리하면 시작은 빠르겠지만 완료하기까지 몇 번이나 수정을 하게 된다. 결국 들인 시간에 비해 결과물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본문 중에서)


세계적인 봉준호 감독은 불필요한 장면을 절대 찍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렇게도 찍어보고 저렇게도 찍어보고 나중에 좋은 것을 고르는 식이 아니다. 봉준호감독은 “집을 지을 때 못을 한 포대를 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못이 53개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이다. 봉준호 감독의 촬영장에서는 시간 낭비가 없다. 애초에 편집까지 염두에 두고 철저하게 생각을 정리하고 계획을 세우기 때문이다.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생각을 정리하고 실행에 옮기면 처음에는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중간에 수정할 일이 없으니 결과적으로는 더 빠르고 완성도도 높다.”(본문 중에서)


결과물이 극적으로 달라지는 생각 정리 시나리오


일본의 3대 경영대학원 중 하나인 글로비스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닛산자동차에서 경영 분석을 담당한 우부카타 마사야는 비즈니스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생각 정리 습관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5가지 일센스, 기획력, 정보력, 설득력, 전달력, 발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생각 정리 방법을 각각 사례(scene)별로 시나리오를 설정해서 문제점과 해결책, 결과물 순서로 시뮬레이션을 해서 보여준다. 40개의 비즈니스 신(scene)에서 생각 정리 방법을 익히고 습관을 들인다면 누구보다 빨리, 완벽한 성과를 낼 수 있다.



* 서평단 여러분께

*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1

댓글쓰기
  • 까멜리아

    http://blog.yes24.com/document/13345827

    모은 일의 시작과 끝은 눈에 보이지 않은 머리속 프로세스에 의해달려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생각을 효율적으로 정리한다는 발상이 신선하네요! 어떻게 하는지 배우고 싶습니다.

    2020.11.19 10:25 댓글쓰기
  • hyei722

    저에게 꼭 필요한책인거 같아서 신청합니다.
    저두 출근전 어제 입던 검정색 티셔츠를 찾느라 아침 귀한 시간을 허비해고 후회한적이 여러번있습니다.
    저를 두고 하는 이야기 같아서 꼭 읽고 리뷰 적어보고 싶습니다.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hyei.olive

    2020.11.19 10:45 댓글쓰기
  • ceda97

    물건정리도 힘들지요 하지만 생각 정리가 더 어려운거 같아요
    책읽기에 재미 붙인 요즘 읽기좋은 책인거 같네요

    2020.11.19 11:51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