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고요도 정치다

손종업 저
소명출판 | 2021년 01월

 

신청 기간 : 1월21일 까지

모집 인원 : 5명

발표 : 1월22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신청 전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고요도 정치'라는 말은 '조용히 살고 싶다'는 이기적인 욕망의 표현이 아닌,
고요함을 회복하려는 치열한 싸움입니다.


우리들 존재가 전력을 다해 그리워하고 찾아 헤매는 상태는 아주 오래전에 떠나온 바로 그곳, 모태 속을 닮아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곤 한다. 그런 비슷한 세계에 대한 열망을 저자는 '고요의 정치'라고 부르는 것이다. 현대의 무수한 소음으로부터, 다른 모든 소리들을 억압하며 자기 소리만을 강요하는 크고 작은 지배욕망에서 벗어나서, 우리가 '각자 그리고 함께' 고요함에 이르려는 싸움을, 치열하면서도 고요하게 해냈으면 좋겠다.

 

섬돌 위에 놓인 신
여기 어디쯤에도 내가 찾아다니는 ‘고요’가 있다고 나는 느낀다. 신을 벗고 들어갈 때 다시 나갈 순간을 떠올리는 마음에도 고요가 있다.
--- p.61

광야 서재의 지식인
지식인의 죽음이라는 말은 그 자체가 추문이다. 그렇게 발언되는 순간에 지식인의 배반을 부추기기 때문이다. 사르트르가 말한 바 ‘불행한 의식’에 사로잡힌 존재로서 지식인은 자기 존재의 이중성 속에서 끊임없이 흔들리게 되는데, 끊임없는 단련과 경계가 사라지는 순간에 세속의 욕망에 사로잡혀 버린다.
--- p.91

고요의 풍경
저물녘이면 언덕에 올라서 제주항 앞바다가 쪽빛에서 암청색으로 가라앉다가 어느 순간에 먹빛으로 가슴 높이까지 떠오르는 장면을 바라보곤 했다. 집어등을 밝힌 어선들이 하늘 위로 둥둥 떠다녔다. 착시였지만 그렇게 신기했다. 그 순간에 겨우 고요가 내게로 왔다.
--- p.141
 

* 서평단 여러분께

*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5

댓글쓰기
  • adfa12312

    신청합니다!
    고요함을 느낄 수 없는 환경에 처한 제가 고요함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2021.01.16 18:3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달달Mochas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coffee5happy&artSeqNo=13656677

    (기본 인상율을 따른거진 하지만) 이런 시기에 정치인 월급이 올라간/올린 세상에, 나라는 망해도 정치는 남는 거긴하지만 최악의 정치라는 말을 생각해보는 시기에 새삼 돌아보는 단어인듯, 정치에 고요함이란 무엇일일 생각해보며 신청해요

    2021.01.16 22:15 댓글쓰기
  • 쏘왓

    고요함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시국에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책일 듯 합니다. 책 소개에 있는 "치열하면서도 고요하게", 언뜻 모순되어 보이는 문구지만 고요하기 위해선 치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생각합니다. 서평단 신청합니다.

    2021.01.17 03:23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