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정원의 쓸모

수 스튜어트 스미스 저/고정아 역
윌북(willbook) | 2021년 03월

 

신청 기간 : 3월15일 까지

모집 인원 : 5명

발표 : 3월16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신청 전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정원에 관한 책 중 가장 독창적이다.
- 선데이 타임스

매혹적이다. 간명하고 우아한 연구를 통해, 녹색 자연이 어떻게 정신을 풍요롭게 만드는지 알려준다. 특별한 책이다.
- 옵서버

정신의학과 정원 가꾸기의 매혹적인 중첩!
- 파이낸셜 타임스

 

30년간 정원을 가꿔온 정신과 의사, 식물의 마법을 밝혀내다


식물을 키우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안정된다.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이다. 이 책의 저자 수 스튜어트 스미스는 유명 정원 디자이너인 남편과 결혼하면서 처음으로 식물을 키우게 된다. 그는 식물을 돌보고 정원을 만들어가면서 식물과 정원이 마음에 주는 효능이 ‘약물 치료’, ‘심리 치료’와 비등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프로이트를 연구하는 심리 치료사이면서, 다양한 정신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과 만나는 정신과 의사라는 지점은, 저자가 발견한 ‘식물의 치유’를 독특한 시점으로, 동시에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밝힐 수 있게 해주었다.
《정원의 쓸모》는 식물이 주는 치유의 힘을 과학적, 심리학적, 정신의학적으로 밝히는 책이다. 단지 ‘식물을 가꾸면, 마음이 정화된다’를 넘어 식물이 우리 뇌세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간이 진화론적 관점에서 인간이 정원에서 왜 안전감을 느끼는지, 정원을 가꾸는 과정인 다양한 파괴적인 속성이 어떻게 성장을 위한 파괴로서 인간 본성을 치유하는지 그동안 추상적으로 여겨지던 것들이 책에서 현실의 언어로 구체화된다. 교도소에서 식물을 가꾼 수감자들의 재범률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비행 청소년들이 식물을 키우면서 폭력성을 줄이고, 자신감을 얻은 과정들을 보여준다. 우울증, 트라우마, 공황, 불안, 중독 등 다양한 정신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정원을 가꾸고 식물을 기르면서 어떻게 그 마음이 변화하고, 그 과정에서 식물이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었는지 밝혀낸다. 이 책은 식물이 인간의 마음에게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현실 적용 사례까지 밝혀내는 인간 마음을 위한 ‘정원의 쓸모’를 알려준다. 개인의 마음을 넘어, 사회적인 프로그램으로서의 원예의 가치까지 고찰해나간다. 정원의 힘은 생각보다 대단하다.

 

* 서평단 여러분께

*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3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iseeman

    http://blog.yes24.com/document/13986281

    얼마전 아내가 평소에 사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조그만 단독주택을 구입했는데, 그곳에 작지만 알찬 화단이 딸려 있었다.
    전 주인이 심어놓은 화초와 나무들이 있지만, 아직 비어있는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까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
    나는 주말에 가서 휴식을 취하면서 화단을 활용해서 여러 가지 식물을 키우려고 생각하고 있기에, 먼저 실천하면서 그 의미를 찾은 저자의 책을 통해서 큰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기회가 주어져 읽을 수 있기를 희망하며, 신청합니다.

    2021.03.10 14:4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초보

    신청합니다..^^

    2021.03.10 15:40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희망직장인

    http://blog.yes24.com/document/13985931
    식물을 가까이 한다는 것은 정서적으로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누구나 생각하지 않을까요. 30년간 정원을 가꾸어 온 이야기를 통해 소중함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1.03.10 16:08 댓글쓰기
    • lacvert25

      http://m.blog.yes24.com/lacvert25/post/14022591
      봄이 어느새 가까이 오고 우리집 베란다 정원도 점점 초록초록해지고 있어요. 책보며 정원 이야기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2021.03.16 00:21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