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MZ세대가 쓴 MZ세대 사용설명서

[도서] MZ세대가 쓴 MZ세대 사용설명서

김효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MZ세대란 단어는 이제 아주 익숙해졌다. 주요 소비 타깃으로, 재테크 시장에서 참여자로 다양한 부분에서 언급이 되고 있다. 그런데 기존에 MZ세대와 관련하여 읽은 책들은 MZ세대가 아닌 다른 세대에서 그들을 분석하고 바라보는 글들이 많았던 듯하다. 물론 제3자의 시각에서 숲을 보듯 이 세대를 설명할 수는 있겠지만 하나의 틀 속에서 특정 성향으로만 규정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었다. 그렇게에 제목대로 MZ세대가 쓴 이 책은 숲이 아닌 나무를 볼 수 있는, 그 어느 세대보다 다양한 모습이 혼합된 이 세대를 조금 더 알아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책은 MZ세대에 대한 정의, MZ세대를 묶는 요소와 속성, 그들이 관계를 맺는 방식, 이 세대를 대하는 방식과 제안, MZ세대가 지닌 문제와 갈등의 이유란 주제로 각 주제에 여러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 키워드를 중심으로 해당 내용을 설명해주고 있다.

 

  K, 여행, MBTI, 힙, 미식..._MZ세대를 묶는 요소와 속성에서 제시된 내용 중 제일 눈에 들어왔던 부분이다. 방송이나 SNS를 통해 해당 내용과 관련한 정보들을 많이 접하다보니 이 단어들만으로도 이 세대의 특성이 조금 와 닿는 것 같았다. MBTI의 경우 전 회사에서 입사시 기본검사였었는데 이 검사결과를 좌석에 붙여놓고, 각각의 성향과 결과들을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평균 연령대가 어렸던(다수가 MZ세대였다)지라 거부감 없이 조직에 스며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미식의 경우도 줄을 서며 핫한 음식점들을 찾고 사진으로 타인과 공유하는 그런 행동들이 왜 이 세대에 두드러지는지 조금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중국, 밈, 재테크, 교육, 비연애..._구 X세대, MZ세대의 끝에 아슬아슬하게 위치한 나이기에 반은 공감이 가고 반은 새로웠던 것이 Z세대의 관계 맺는 방식에 관한 내용들이었다. 특히 중국에 대한 반중정서들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해보게 했다. 같은 반중정서라도 우리 부모님세대가 중국에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공산주의에 대한 반감인 듯한데, MZ세대가 느끼는 반중 정서는 또다른 복합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여기에서 세대간의 배우고, 경험한 시대적인 차이를 볼 수 있었다. 교육이나 비연애 부분에서의 이 세대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우리 사회의 문제점과 MZ세대에 안타까움도 느끼게 된다.

 

  폭로, 금융치료, 문해력....MZ세대를 조금 더 알 수 있는 내용이었다. 우리가 많이 접하는 사건들이 왜 일어났는지, 이 세대는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를 이야기하기에 단순히 결과나 일부의 과정만으로 판단하지 않고 이런 현상들과 MZ세대에 대해 이해를 하도록 해주는 글들이었다.

 

  혐오, 젠더갈등, 저출산....사실 왜 저렇게까지 극단적인지, 정말 회자되는 대로 해당 문제들이 심각한지를 고민하게 하는 주제였는데 현재진행형이며, 미래에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점들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드는 주제였다. 이 부분은 MZ세대만의 문제도 아니고 왜 이런 갈등들이 발생하고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주제가 아닌가 싶다.

책을 통해 본 MZ세대는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MZ세대는 이래라고 단정지어 말하기에는 여러 모습을 가진 이들이 모여 있는 것이 MZ세대인 것 같다. 책을 통해 획일화된 기준이 아닌 조금 더 확장된 시야로 MZ세대와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 돌아볼 수 있었다. MZ세대와 MZ세대가 아닌 세대가 함께 읽어봤으면 좋을 책이다.

 

 


 


 

 

 

 

#MZ세대가쓴MZ세대사용설명서 #김효정 #넥서스BIZ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리뷰이벤트

#경제경영 #경영일반 #MZ세대_협력_소통

 

 

[ (컬쳐블룸 이벤트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