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4일 앞으로 다가온 아이들의 여름방학만 생각해도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네요. 딸아이는 벌써부터 D-day가 4일 남았다며, 너무 설렌다고 하는데요. 저도 설레네요. 애들 밥 챙겨줄 거, 막내랑 붙어서 또 얼마나 다툴지 등등 엄마 가슴도 콩닥콩닥... 아마 저만 이렇게 설레는 게 아니겠죠? 한편으로는 첫 여름방학을 어떻게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고민이기도 해요. 여름방학을 빌어 한자검정시험 8급에 도전해볼까 고민만 하다가 도전해보자! 싶어서 들인 초등문제집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을 소개해볼게요 :)
이 책 많이들 보시더라고요. 한자검정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하는 초등문제집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는 초등학교 저학년도 10일이면 한자 8급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는데, 제가 직접 한 번 아이들과 공부해보고 8월에 시험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책을 먼저 좀 살펴볼게요. 아이들 입장에서 보면 한자는 쓰는 것도 참 어렵지만, 외우는 것도 참 어렵죠. 오늘 공부한 거 내일 생각 안 나면 그만큼 허무할 수가 없어요. 엄마도 그 마음 알죠, 너무 잘 알죠! 초등문제집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는 한자의 한 획과 그림의 선과 매칭시켜서 그림을 떠올리면 한자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날 일과 달 월 글자를 보면 그림을 보았을 때 한자를 최대한 떠올릴 수 있겠네요.
또 한 획을 쓸 때 획마다 운율이 있는 세 박자 풀이말을 붙여 넣었어요. 이렇게 함께 따라 읊으며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질 수 있겠어요!
다음은, 제가 보고 무릎을 탁! 친 부분인데요, 3번씩 써보자, 5번씩 써보자 할 필요도 없이, "여기 누가 한자를 써놨는데, 물방울이 떨어져서 지워졌대. 다시 한 번 써볼까?"라고 하면 애들이 "이거 진짜 물방울이에요?" 하면서 쓴단 말이죠. ㅎㅎ "거참 글자가 정말 안 보이네." 투덜투덜하면서 열심히 쓰는 아이들을 보면서 웃음을 참느라 혼났네요.
다음은 문장을 소리 내어 읽고 한자 음을 쓰는 건데요, 생각보다 우리가 쓰는 말 중에 한자어가 많아서 놀라는 아이들이네요.
1과 부터 5과까지 공부하고 나면 복습하는 섹션도 따로 있어요.
여름방학동안 학교에 가지 않으면 심심할 것 같다는 딸아이에게 방학동안 열심히 한자 공부해보자고 했더니 "네?"하던 아들과 달리, "좋아요!"라던 딸아이~
초등학교 입학해서 잘 할 수 있으려나 걱정이 되던 딸아이인데 이제는 연필잡고 글씨 쓰는 모습에서 안정감이 느껴지네요.
날 일, 달 월 열심히 써보고, 풀이말도 열심히 읽어보았어요.
물방울에 지워진 한자도 열심히 써보았고요.
초등문제집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에는 모의고사 3회분량이 수록되어 있어요. 실제 기출 수준의 문제들이라 시험 대비용으로 활용하기 좋겠어요. 8급 시험은 70점 이상 획득하면 합격인데, 모의고사 결과가 90점 이상이라면 실제 8급 취득한 것에 준하는 성적을 거두었다고 보시면 된다고 합니다 :)
한자 공부 어른인 저도 참 어려웠는데, 이렇게 재미난 초등문제집과 함께라면 한 번 한자검정시험에 도전해볼만 하겠어요!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서나 학습 용어들 대부분이 한자어인데요, 한자를 많이 알수록 어휘력이 높아지고 교과서 이해도도 높아진답니다. 글을 읽고 이해하는 기본적인 문해력을 높이고 나면 다른 과목을 공부하고 이해하는 능력도 함께 쭉쭉 늘릴 수 있을 거예요. 올 여름방학 초등문제집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과 함께 한자 공부 어떠세요! :) 알차고 즐거운 여름방학 계획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