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국어 독해왕 5단계

[도서] 초등국어 독해왕 5단계

김효진,김영신,안희진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 초등 독해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듯해요.
 대부분의 초등 교재 출판사에서 독해력 교재를 출간하고 있고 저 역시 아이들의 독해력을 위해 다양한 교재를 풀어보았는데요.
아이의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일단 내 아이의 독해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점검하고 앞으로 어떻게 지도를 할 것인가를 계획하기 위해서라도 초등 독해력 교재는 꼭 풀어봐야 할 교재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룸이앤비의 <초등국어 독해왕>을 풀어보면서 중고교 상위권 선호도 1위 브랜드 숨마쿰라우데가 만든 초등 브랜드 숨마어린이 역시 대단한 내공이 느껴지는구나 싶었어요.
제가 이룸이앤비 중등교재에 대한 만족감이 커서 일단 <초등국어 독해왕>도  만족감이 높습니다.
 



<초등국어 독해왕>은 다른 독해 교재들에 비하면 후발주자일지는 몰라도 일단 이 교재를 한번 보면 만족감이 급상승하게 됩니다.
저도 여러 교재를 아이들과 살펴보았기 때문에 얼추 느낌이 오는데요.
전체적인 구성과 디자인, 문제의 유형, 그리고 해설에 대한 만족감이 아주 높답니다.
 



여기가 해답 페이지인데요.
문제의 정답을 알려주면서 지문과의 연계성을 하나하나 다 찾아주고 있어요.
어휘 설명은 물론 지문에 대한 요약까지 잘 되어 있어서 정답 체크에만 그치지 말고 충분히 활용을 하면 도움이 많이 될듯합니다.
아이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해답지를 보면서 엄마가 충분히 설명을 해줄 수 있을 정도라서 집에서 독해 연습하기에는 최적의 교재가 아닐까 싶네요.
 



하루에 약 20~30분 분량으로 지문 2개를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사실 30분까지도 걸리지 않아요.
물론 틀린 문제가 있다면 해답지 보면서 체크하면서 시간이 좀 더 걸릴 수는 있겠지만요.
하루에 충분히 가벼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분량이어서 한 권 마무리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저희 아이도 잘 진행하고 있답니다.
새 학기가 되기 전에 충분히 마무리할 수 있을듯해요.
 



1일~5일차에서 다루게 될 주제들이에요.
설명문이 많네요.
독해력 교재들은 보통 한 권에 문학과 비문학이 모두 들어있는 경우가 있고, 문학, 비문학의 주제별로 교재가 나뉘어 출간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둘 다 활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독해력 교재는 다양하게, 여러 권을 충분하게  풀어보시길 권하고 싶네요.
한 권에 문학과 비문학 모두 들어있는 <초등국어 독해왕> 풀어보시고 분야별로 나뉘어 있는 교재를 풀어보시면 좋을듯해요.
 


 


하루에 두 개의 지문을 학습하게 되는데요.
일기예보와 동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거나 추론 및 어휘 등 글의 전반적인 부분들을 확인해봅니다.
하나의 지문에 4~5개의 문제를 풀게 되는데 문제의 의도가 지문을 제대로 확인하는데 확실한  도움이 되더라구요.
 



 

우리가 글에서는 접하기 힘든 '안내문'이나 유네스코 관련 내용 등 일상적으로 접하기 쉽지 않은 설명문들을 지문으로 읽게 되는 것도 <초등국어 독해왕>의 장점이에요.
제가 아이들에게 독해력 교재를 풀게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어요.
아이들은 재미있는 창작동화 위주로 독서를 하게 되는데 사실 아이들은 다양한 장르의 다양한 글을 읽어봐야 어휘력도 확장이 되거든요.
접하기 어려웠던 용어들도 알게 되구요.
그런데 실질적으로 독서는 다방면으로 안 하게 되기 때문에 이렇게 독해력 교재의 지문을 통해서라도 다양한 독서를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워요.
 




지문을 이해하는가를 묻는 문제들도 있지만 어휘력을 키워주거나 띄어쓰기하는 문제들도 있네요.
독해력을 전반적으로 체크해준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5일차까지 다 풀었는데요.
정말 접하기 힘든 기행문도 지문으로 만나볼 수 있었구요.
이 글이 설명하는 글인지, 주장하는 글인지 구별하기 힘들었는데 여러 지문을 읽어보면서 두 글의 차이도 알 수 있었답니다.
 




5일차가 마무리되면 어휘 연습과 어휘력 테스트, 십자말풀이로 앞에서 다루었던 어휘들을 한번 더 체크해보면서 어휘력을 키워준답니다.
한자어는 한자풀이까지 해주는데요.
요즘 들어 드는 생각이 어릴 때부터 한자를 배우면 어휘력 키우기에 정말 도움이 되겠구나 하는 점이에요.
우리말에 한자어가 정말 많은데 아이들이 한자를 모르니 낯선 용어를 이해하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죠.
한자를 개인적으로라도 공부 시켰어야 했나 싶은 요즘이에요. 그래도 이렇게나마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도 다행이라면 다행이겠지요.
 


 

<초등국어 독해왕>은 1단계부터 6단계까지 풀어볼 수 있는데요.
각 단계가 아이의 학년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런데 저는 독해력은 학년 구분이 딱히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의 수준을 잘 살펴보시고 그에 맞게 단계를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예를 들어 5단계를 풀었을 때, 틀리는 개수가 많다고 하면 저는 4단계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독해력 교재는 많이 풀수록 아이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고 느껴져서 저는 각 단계별로 여러 권이 나왔으면 좋겠다 싶어요.

일단 이룸이앤비 교재에 대한 믿음이 있어서 <초등국어 독해왕>을 찬찬히 살펴보았는데요.
문학, 비문학의 여러 장르의 글을 지문을 통해 접해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었고, 문제풀이를 통해 지문을 이해했는지, 글의 의도를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점검해보면서 동시에 어휘력 체크, 띄어쓰기 등을 함께 살펴볼 수 있어 좋았어요.
무엇보다 해답지를 보면 답과 함께 문제풀이가 지문과 함께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이 다른 교재들과 차별화가 되었고 혼자서 학습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해서 독해력이 반드시 좋아지는 게 아니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독해력 교재를 통해 아이의 독해력과 어휘력을 체크해보면서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을 좀 더 보완해주기 위해 독해력 교재는 이제 필수가 아닌가 싶네요.
<숨마어린이 초등국어 독해왕>으로 아이의 독해력도 체크해보시고 독해력도 키워주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