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뉴 이퀼리브리엄

[도서] 뉴 이퀼리브리엄

정제영,폴 김,최재화,조기성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의 환경이 바뀌고 있다. 거기에 맞춰서 각종 교육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에서나 가능했던 것이 이제 온라인 교육으로 바뀌어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코로나19가 교육 환경 변화의 계기가 되었지만 이제 코로나19를 넘어선 미래 교육환경을 논의할 때다. 

'뉴 이퀼리브리엄'은 미래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4명의 석학들이 대담하는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다. 책은 저자들이 맡은 자리에서 연구하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하나하나 얘기하고 있다. '뉴 이퀼리브리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기존의 균형을 깨고 새로운 균형을 찾자면서 New Equilibrium을 정의한다. 우리가 왜 교육을 하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눈다. 

책의 구성은 총 5장으로 나뉜다. 1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교육의 현실을 말한다. 공교육과 사교육의 역할, 코로나19가 촉발시킨 미래교육의 쟁점들을 서술한다. 2장에서는 AI 융합교육을 다루면서 AI 교육의 문제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2025년 대한민국 교육혁명을, 4장에서는 AI 시대에도 바뀔 수 없는 궁극의 교육을 서술한다. 왜 코딩교육을 해야 하는지? 미래 교육에서 지향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얘기하고 있다. 5장에서는 미래교육에서의 학교와 부모의 역할을 이야기한다. 

석학들이 나누는 대화이지만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 관련되어 있는 많은 학자들뿐만 아니라 학교현장의 교사, 학부모들도 꼭 읽어봐야 한다. 기존 지식 교육의 문제점을 잘 인지하여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워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글을 마무리 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