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킬레우스의 노래

매들린 밀러 저/이은선 역
이봄 | 2018년 03월

 

 

[review] http://blog.yes24.com/document/10338839 (18.04.30 작성)

[character]

 

(아킬레우스)

 

파트로클로스 메노이티아데스 : 이름의 뜻은 "아버지의 영광"  // 메노이티오스의 아들로. 말다툼을 하다 실수로 소년을 죽이게 되면서 추방당한 왕자이다. 이후 펠레우스왕궁에서 아킬레우스와 함께 성장하게 된다, 스키로스에서는 케이로니데스라고 자신을 소개하는데, 케이로니데스는 케이론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아킬레우스 펠리데스 : 펠레우스 왕과 바다의 님프 테티스의 아들로 반신반인의 인물이다. 그는 그의 세대를 통틀어 훌륭한 전사이며, 미남이다. 파트로클로스를 시종으로 삼은 이 인물은 남을 의식하지 않으며 거짓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보기보다 근엄하지 않고, 차분하고 평온해 보이는 겉모습 밑에 장난기가 숨어있다. 스키로스에서는 '피라'라고 불리는데, 이는 빨간 머리라는 뜻이다.

 

펠레우스 : 프티아의 왕이자. 신들의 총애를 받는 인물이다. 바다의 님프 테티스와의 사이에서 아킬레우스를 낳았다. 욕심이 없고 추방당한 아이들에게 너그럽기로 유명하다. 연회를 열거나 손님을 대접하기 좋아하며, 누구에게나 애정표현을 잘한다. 눈이 커서 소쩍새를 닮았다며 파트로클로스를 "스코푸스"라고 부른다.

 

테티스 : 바다의 님프이자, 아킬레우스의 어머니다, 아들 아킬레우스를 불사신으로 만들기 위해 스틱스 강에 담그는 등 여러 방법을 동원한다. 파트로클로스를 탐탁지 않아한다. 인간을 좋아하지 않는다.

 

포이닉스 : 펠레우스의 오랜 친구, 아킬레우스를 돌보았던 고문관이며 참모이다. 함게 트로이아로 향한다. 현재 백내장을 앓고 있다.

 

카이론 켄타로우스 : 인간을 가르치는 교사다. 헤라클래스와 페르세우스의 스승이며, 의술과 수술법도 개발한다.

 

데이다메이아 : 리코메데스 왕의 딸이다. 아킬레우스와의 사이에서 아들 피로스를 낳는다.

 

피로스 : 아킬레우스와 데이다메디아 공주의 아들, 정식이름은 네오프톨레모스어 이지만 빨간 머리때문에 피로스라고 불렸다.

 

(헬레네)

 

헬레네 : 스파르타의 공주, 레다 왕비와 틴다레오스의 딸이다. 메넬라오스의 아내가 되었으나 트로이아의 왕자 파리스와 달아나게 되면서 트로이아 전쟁을 촉발시킨다. 전쟁 이후 메넬라오스와 스파르타로 돌아간다.

 

틴다레오스 : 스파르타의 왕이며, 레다의 남편으로 헬레네, 클리타임네스트라, 쌍둥이 카스토르와 폴리데우케스의, 포이베등의 아버지다.

 

레다 : 헬레네의 어머니다. 백조로 변장한 신들의 왕 제우스와 통정하여 헬레나를 낳았다.

 

메넬라오스 :  아트레우스의 아들이자, 아가멤논의 동생으로 헬레나와 결혼하면서 스파르타의 왕이 된 인물이다. 머리는 선명한 빨간색이며, 몸은 탄탄하고 다부진 근육질로 활력이 넘친다. 헬레네가 파리스에게 납치되자 형과 함께 군대를 이끌고 헬레네를 되찾기 위한 결투를 벌인다.

 

클리타임 네스트라 : 레다와 인간 남자사이의 아들, 카스트로와 쌍둥이다. 헬레네의 언니이기도 하다.

전쟁 이후 남편 아가멤논을 살해한다.

 

카스토르 : 레다와 인간 남자 사이의 아들, 클리타임네스트라와 쌍둥이다.

 

(아가멤논)

 

아가멤논 : 아트레우스의 아들이자 메넬라오스의 형이며, 미케네의 왕이다. 곰처럼 몸집이 크며, 표정이 험상 궃다. 창술과 탄탄한 통솔력으로 트로이아 원정대를 이끄는 인물이다. 트로이아 전쟁 내내 아킬레우스와 불화를 빚는다. 전쟁이 끝난 후 아내 클리타임네스트라에게 살해당한다.

 

아트레우스 : 펠롭스의 아들로, 아가멤논과 메넬라오스의 아버지이다. 동생 티에스테스와는 미케네 왕권을 놓고 다툰다.

 

펠롭스 : 탄탈로스의 아들이며, 아트레우스와 티에스테스의 아버지다.

 

(트로이아)

 

프리아모스 : 트로이의 왕, 신심이깊고, 자식이 많기로 유명하다. 헥토르의 시신을 돌려달라고 간청하는 인물이다.

 

핵토르 : 프리아모스의 장자로 왕위 계승자이며, 아폰론 신의 총아이다. 가족애가 돈독하다. 전쟁의 마지막에 아킬레우스에게 죽임을 당한다.

 

파리스 : 프리아모스의 아들이자. 아프로디테 여신의 총아이다.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가 황금사과를 두고 벌인 그 유명한 심판의 심사를 맡았다.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네를 납치하게 되면서 트로이아 전쟁을 촉발시킨 인물이다. 파리스는 궁술이 뛰어난 인물로 아폴론의 도움으로 아킬레우스를 죽이게 된다.

 

오디세우스 : 책략이 뛰어나다. 이타케의 왕자로 별명은 "폴리트로포스"인데 이는 꾀가 많은 남자라는 뜻이다. 트로이아 전쟁때 아가멤논의 수석참모로 활약한다.

 

(신)

 

제우스 : 신들의 왕이자, 헤라클래스와 페르세우스 등 수많은 영웅들의 아버지이다.

 

아테나 : 지혜, 전술의 여신, 책략이 뛰어난 오디세우스를 특별히 아낀다. / 그리스 군을 응원한다.

 

헤라 : 신들의 왕후이자 제우스의 오누이겸 아내, 아테네와 더불어 그리스 군을 응원한다.

 

아폴론 : 빛과 음악의 신, 그리스 진영에 역병을 선물함, 아킬레우스와 파트로클로스의 죽음에 지대한 역할을 함. / 트로이아 군을 응원한다.

 

(그 외)

 

페르세우스 : 헤라클레스 다음 가는 영웅으로, 메두사를 살해하였다.

 

필록테테스 : 유일한 생존자, 헤라클레스의 전우, 헤라클래스와 가장 가까웠던 친구다.

 

이도메네우스 : 눈을 여자처럼 화장한 남자, 크라테의 왕. 호리호리한 체격에 머리는 허리까지 닿아있다.

 

에일레이티이아 : 분만의 여신, 반신반인의 출산을 몸소 주관한다.

 

리코메데스 : 너그럽지만 유약하고 지략에 한계가 있는 스키로스의 왕이다.

 

페넬로페라네 : 오디세우스의 아내이다.

 

디오메데스 : 아르고스의 왕

 

아테나 : 영리하며, 전쟁과 전술의 여신이며, 회색눈을 가졌다.

 

아이네이아스 : 아프로디테의 아들

 

탄탈로스 : 제우스의 아들이며, 아가멤논의 증조부이나 영원한 고문을 당한다.

 

※ 자세한 인물에 대한 설명은 도서 470~483page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위의 정리는 도서를 읽기 앞서 간략하게 나마 인물의 이해를 돕기위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