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도서]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

하타노 기요오,이나가키 가요코 저/김현숙 역/박창호 감수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리뷰는 공명 출판사에서 출판된 숨은 붙어 있으니 살아야겠고의 관한 리뷰입니다.

 

날이 더워서 그런건지, 코로나 때문에 제한되고 반복된 생활때문인지 스스로가 무기력해지고 있다는 게 매우 절실하게 느껴졌다.

코로나 전에는 정신없이 해외 출장을 다니다가 회사-집만 왔다갔다 하고 맡고 있는 프로젝트의 진행이 더뎌서 그런가 너무 답답한 생활이 반복되고 있었다.

그러던 찰나에 무기력에 관한 책의 서평단 모집이 올라와서 신청하게 됐는데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무기력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무기력은 타고난 성격이 아니고 학습된 것일 수도 있다.(p.6) 이걸 읽기 전까지는 무기력은 그저 타고난 성향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특히 사회가 풍요로워짐에 따라 생물로서의 생존이 보장되면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p.14) 이 문장을 읽고 바로 지금의 내 상태가 풍요로운 현상에서 학습된 무기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기력을 반대 개념은 효능감인데 현대인들의 무기력은 학습된 무기력보다 효능감의 결여가 더 크다고 하다. 

 

나의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파악하게 되고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책을 읽으며 조금 실마리를 잡은 기분이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