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김이나의 작사법

[도서] 김이나의 작사법

김이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김이나의 작사법

 

김이나

 

김이나 작사가는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녀를 알게 된 것은 슈가맨을 통해서였다. 그 때는 저 사람은 뭐지? 연예인도 아니면서... 딱히 좋은 눈으로 보지 않았다. 알고 나면 보인다고 그러고 나서는 여기 저기에서 저 사람 또 나왔네... 아이유랑 친한 가보네. 유명한 작사가가 맞나봐.. 그런 생각을 했더랬다.

 

그러다 나의 취미와 취향을 뒤늦게 깨달았는데...나는 오디션 프로그램 덕후인 듯 하다. 안 본게 거의 없다. 너무 재미있다. 사람 기억을 아주 잘 한다.

특히, jtbc의 뭔가 색다른 오디션의 매니아인데...

그 인연은 팬텀싱어1부터 이어져서 팬텀싱어2, 슈퍼밴드, 팬텀싱어3, 싱어게인까지... 너무 열광하면서 보고 있는 사람인데... 이 분이 팬텀싱어3에 심사위원으로 나오셔서 너무 당황하면서... 아니 저 분 뭔데.. 전문가 맞아... 하면서 도끼눈을 하고 보았는데... 심사 평이 나름 따뜻하고 좋았다. 싱어게인에서 정말 아름답고 고운 심사평으로 그녀를 다시 보게 되면서.... 그녀의 책을 찾아 보게 되었다.

 

사실 이 책도, 작년에 내신 보통의 언어들이란 책도 작년에 사 두었던 책인데... 뒤늦게 읽었다.

 

김이나의 작사법이 책은 놀랍게도 20153월에 나온 책이다.

이 책은 정말 작사가가 되는 구체적인 이야기와 작사를 어떻게 할 것인지의 방법적인 이야기들이 나와 있어서 그냥 그냥 에세이일 거라는 나의 편견을 완전히 깨주었고... ‘작사라는 새로운 전문적인 분야, 어려운 면... 막연하게 알고 있던 글 잘 쓰면 작사를 잘 하겠지와 완전히 다른 이야기여서.... 읽기 좋은 글과 부르기 좋은 글은 다르다는 것을 알려준 ... 아주 전문적인 책이었다.

 

예로 나온 노래들도 제법 유명한 것들이 많지만 ...

그 이후에 더 놀라운 작품들이 많이 나온 것을 알기에 ...

이후의 이야기들이 더욱 기대되고... 그래서... 다시 책을 내셨나보다.

(어서 보통의 언어들도 읽어야지.. 전혀 책 정보를 안 봤다. 어떤 이야기일까?)

 

처음부터 전문 작사가로 시작하신게 아니고 음악 관련 일을 하시고 다른 직업과 이 일을 병행하시다가 전문 작사가가 되신 이야기도 좋았고.... 그냥 말씀을 잘 하신다고 생각했는데 적극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이신 것 같아 멋져 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작사라던가 음악을 도와주는 여러 에디터 도움 주는 분들이 단순히 음악을 좋아하는게 아니라 전문적으로 굉장히 음악에 대해 많이 알고 여러 메카니즘이 얽혀있고 그것에 대한 이해가 깊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서 음악 작업하시는 분들이 다시 한번 더 멋있게 느껴졌다. ‘슈퍼밴드를 통해 느낀 거지만 정말 가수는 보여지는 빙산의 일각이고 여러 세션맨, 프로듀서, 엔지니어, 스태프 등의 도움이 어마어마하게 받쳐줘야 하는 것을 새삼 느낀다.

 

짧게 심사평이나 요즘은 디제이를 하시던데.... 말씀을 유쾌하고 적절하고 따뜻하게 하실 줄 알고.... 좋은 작사를 하고 진행을 하실 수 있는 모든 원동력이 열정과 독서... 인 것 같아서 나도 열심히 독서하고 즐겁게 살아가야겠다는 힘을 얻은... 유익하고 행복한 독서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